우리나라 기업들의 부채비율가설과 기업규모가설에 대한 실증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1995년 우리나라 상장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실증회계연구에서 일반적으로 설명되고 있는 부채비율가설과 기업규모가설을 상관분석(correlation analysis)과 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을 사용하여 검증하였다. 특히 총발생액에서 비재량적발생액을 제외한 기업의 재량적인 발생액(discretionary accruals)을 반응변수로 사용하여 부채비율변수들과 기업규모변수들이 추정된 재량적발생액과 유의한 관계가 있는지의 여부를 검증하였다. 총발생액으로 부터 비재량적발생액을 제거한 재량적발생액을 추정하기 위하여 Random Walk 모형을 사용하였으며, 기존의 실증회계연구에서 흔히 분석되고 있는 부채비율가설 대용변수와 기업규모가설 대용변수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의하면 지금까지의 국내의 실증회계 분석결과와는 상이하게 부채비율가설과 기업규모가설이 미국기업들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우리나라 기업에도 성립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This study investigates the debt-equity hypothesis and the firm size hypothesis of positive accounting research for Korean listed companies in 1995 by using correlation analysis and regression analysis. The paper examines whether the discretionary accruals used as a response variable are systematically related with the debt-equity hypothesis and the firm size hypothesis. Random Walk Model is used for the estimation of the discretionary accruals.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 the discretionary accruals are systematically related with the debt-equity hypothesis and the firm size hypothesis for Korean listed companies. This evidence is contrasted with the former positive accounting studies in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