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토의 미소구조 형성과 확인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점토의 미소구조를 인공적으로 형성하고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기존의논문에서는 각 미소구조를 인공적으로 만들기 위해 한 종류의 화학첨가제를 사용하였지만 본 논문에서는 동일한 대상시료에 대해 구조별로 여러 가지 화학첨가제를 사용하여 어떤 첨가제가 각각의 미소구조를 더 잘 형성시키는지를 SEM과 XRD를 사용하여 비교ㆍ분석하였다. 미소구조를 인공적으로 형성하기 위해 이산구조에는 Calgon과 NaOH를 첨가하였고 면모구조 중 염면모구조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NaCl과 CaCl₂를 첨가하였으며 비염면모구조를 위해서는 증류수만을 사용하였다. SEM 분석은 정성적인 분석으로 bulk sample을 수직·수평 방향으로 분석한 결과 시각적으로 각각의 미소구조가 형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XRD 분석을 실시하여 방향성을 정량적으로 분석한 결과, 면모구조에서는 증류수만 사용하여 형성된 sample이 가장 불규칙한 방향성을 가졌으며 이산구조는 NaOH를 첨가한 경우 점토 입자들이 한 방향으로 집중되어 배열된 결과를 보여주었다.

This paper is concerned with artificial formation and identification of a clay microfabric. To prepare each microfabric, dispersion and flocculation, a specified amount of the electrolyte was added to the clay. Many different kinds of chemical additives were used for the each microfabric at this paper. To form the dispersion microfabric of a clay, Calgon and NaOH were added, and NaCl, CaCl₂and distilled water were used for the salt and non-salt flocculation fabric, respectively. The structure of the formed samples was evaluated by the scanning electron microscope(SEM) and the X-ray diffratometer(XRD).

As a result of tests, the flocculation fabric formed by distilled water was oriented randomly and the sample fabric formed by NaOH was dispersed in dire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