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지역 제조업의 구조개선 방향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울산지역 제조업의 현황과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제조업의 구조개선 방향을 제시하였으며, 본 논문에서 분석·검토한 내용을 요약·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21세기 지식정보화 시대를 맞아 울산지역 제조업의 구조개선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기존 주종 제조업의 고도화 및 합리화에 주력하면서 점진적으로 산업발전을 위한 생산자 서비스업을 비롯한 제반 소프트웨어적인 여건을 조성해 나가면서 지식집약적 신산업의 도입·육성에 나서는 것이 보다 효율적이다.

이를 위해서는 단기·중기적으로는 기존의 석유화학공업은 합리적 신·증설투자에 의한 적정설비 유지, 범용제품의 물성의 다양화·고급화를 추진하고, 화학플랜트 건설과 정밀화학분야로의 진출확대, 환경친화적 산업구조로의 개편, 공동 물류시설의 확충이 이루어져야 한다. 자동차공업은 비각격경쟁력의 확충, 부품의 공용화, 부품업체의 대형화·전문화·네트워크화의 추진, 오토벨리의 조성과 함께 소프트웨어의 개발이 필요하며, 조선공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중소조선소의 육성, 조선전업도를 낮추면서 해양, 기계, 플랜트, 철구조물 등 비조선분야로의 사업의 다양화, 조선기자재의 국산가술수준의 제고, 종업원 고령화에 따른 인력수급계획 마련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

장기적으로는 국내외적 제조업 구조고도화의 추세에 부응하여 기존 제조업과 연관성이 깊은 메카트로닉스, 카일렉트로닉스, 신소재, 환경산업, 에너지산업과 같은 지식기반 신산업의 도입·육성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자유무역지대를 설치하여 지식기반 신산업을 유치한 다음 이를 발판으로 신산업단지를 조성하고 단지내에는 지식기반 신산업과 함께 청정 환경조성 사업을 전개하여 국제환경기준을 준수하고 기업의 경쟁력도 제고시켜 나가야 한다. 아울러 산·학·연 공동으로 테크노파크를 건설하여 지역내 기술혁신의 거점으로서 기업경쟁력 강화에 노력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