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운동의 이념과 현실

Abstract

본 연구는 현대 환경운동을 주도하는 생태주의(ecologism) 이념과, 대표적 생태주의 환경운동인 녹색당 운동을 각각의 역사, 내용, 한계와 가능성 등의 차원에서 고찰하고, 이를 근거로 미래 환경운동의 방향과 전략을 전망하였다. 생태주의는 좁게 정의하기보다 환경과 삶의 관계에 대한 특정한 태도나 시각으로 이해해야 한다. 생태주의가 미래 사회의 지배 이데올로기가 될 것이라고 쉽게 말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미래 환경운동을 주도하는 이념이 될 것은 분명하다. 녹색당 운동은 정책 결정과정에의 직접참여를 통해 생태주의적 가치들을 사회에서 구현하고자 하는 노력을 말하는데, 현재 뿐 아니라 미래에도 가장 주목받게 될 생태주의 환경운동의 하나이다. 녹색당 운동은 한국에서도 미래 환경운동의 유력한 대안이지만, 한국적 정치상황에 맞는 의제와 전략을 만들어야 하는 어려운 과제를 안고 있다.

Current environmental movements are directed by a set of specific values on environment and ecology called 'ecologism'. It is hard to say whether future society will go through a 'paradigm shift' to ecologism, but ecologism will definitely be the ideology of future environmental movements. Green party movement, on the other hand, is and will be the most remarkable of the new ecological environmental movements. It also has great prospects as future environmental movement in Korea, though there remains a difficult task of drawing out appealing issues and appropriate strateg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