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시공학기법을 이용한 소음기 제조라인 자동설계

Abstract

조립라인은 생산하려고 하는 피가공품의 기능, 구조, 형태 등의 제품 정보와 총투자액, 기술적 한계, 라인설치 면적 제한 등의 현실적 제약 등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다시 말하면 제품 설계는 그 제품을 생산하기위한 제조라인의 기능요구로 작용하게 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제품의 사양 및 설계가 완성된 후 이로부터 그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제조 시프템을 자동으로 설계하기 위한 방법론과 이러한 방법론에 유도되 라인 중 생산면에서 Robust하고 경영적인 Feasible한 제조 라인을 선택하여 컴퓨터상의 가상 제조 모델링 시스템을 통해서 검증하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