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체상 미량 추출법(solid phase microextraction, SPME)에 의한 토양중의 다환 방향족 탄화수소(PAHs)의 분석

Abstract

고체상 미량 추출법(solid phase microextraction)과 GC/FID를 이용하여 토양에 포함된 몇 가지 PAHs를 정량분석 하였다. 16종의 PAHs(33.22ppb)가 포함된 수용성 혼합용액에서 100㎛ PDMS fiber로 추출한 PAHs를 GC/FID로 분석한 결과, 추출시간에 따른 추출효율은 50분일때에 가장 우수하였으며, 이러한 조건에서 검정곡선을 작성했을 때 3.33ppb~66.23ppb 범위에서 좋은 직선성을 보였다 이 검정곡선을 이용하여 임의 토양시료에 함유된 PAHs 성분들의 함량을 분석해 보았다. Phenanthrene, fluoranthene 및 pyrene은 각각 74.31ng/g, 60.68ng/g 및 47.92ng/g 등의 농도로 함유되어 있었고, benzo(a)anthracene, chrysene 및 benzo(b)fluoranthene등은 흔적량만이 검출되었다.

The determination of some PAHs in soil samples were tried by solid phase microextraction(SPME) followed by GC/FID.

The extraction efficiency by PDMS(100㎛) fiber was given the best result at 50min extraction from the aqueous solution containing 16 PAHs(33.22ppb). The calibration graphs were linear at the range of 3.33ppb and 66.23ppb. The concentration of phenanthrene, fluoranthene and pyrene in certain soil samples were determined as 74.31ng/g, 60.68ng/g and 47.92ng/g, respectively by using the calibration graphs. Benzo(a)anthracene, chrysene and benzo(b)fluoranthene were found only at trace lev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