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UDE SEMIOLOGIQUE DES ANAPHORES DU FRANCAIS

Abstract

본고에서는 삽입절, 보족절, 관계절, 비교절 등의 상호 종속관계를 나타내는 여러종류의 구 속에서 조응현상을 통사적으로 연구하여 이러한 구조들이 가지고 있는 통사적 유사성과 차이점을 들어내 보고자 했다.

삽입절의 통사적 기능은 조응현상이다. 이 전접적 관계는 구조적 생략 위?? 다른 문맥과의 관계를 갖는다. 보족절의 구조 속에서의 조응현상은 동사의 문맥의 수준에서 어휘의 생략을 유발하고, 동사의 보어가 채워질 모든 가능성을 배제한다. 동사의 보어의 생략은 조응소가 선행하는 형용사/부사와 가지고 있는 관계에서 기인한다. 관계절은 부가형용사적 관계절과 동격관계절로 구성되어 있는데, 전자 속에서의 조응현상은 관계절의 동사와 선행명사의 어휘소 사이에서 이루워 지며, 후자 속에서의 통합관계는 관계절의 동사와 선행명사전체 사이의 조응현상에 의해서 이루워진다. 비교절에서의 생략현상은 조응소의 지표의 망 속에 들어가는 또는 자립적인 보어를 갖는 동사의 경우 속에 유지되는 어휘의 생략으로 나타난다.

삽입절, 보족절, 관계절, 비교절 등은 조응소가 생략된 위치와 그것의 다양한 양상 위에서 형성되기도 하고 통사현상이 명하는 서로 다른 구성상의 제약에 따르는 접속사 또는 상관 접속사에 따라서 형성되기도 한다. 조응관계는 구조적 부정화 과정을 나타내 주는 문법적 사실이다. 따라서 이 관계는 문장 속에서 나타나는 의미에 관계되는 조응현상 관계로부터 구조적인 부정화 현상을 분리 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