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COVID-19 환자 간호 경험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코로나가 가져온 특별한 간호
Abstract
신종 감염병은 세계화와 교통의 발달 등으로 인하여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며 피해의 규모가 증가하고 있다. 신종 감염병 환자의 치료와 감염 전파 차단을 위해서 많은 의료 종사자들이 노력을 하고 있으며, 그 중심에는 간호사가 있다. 신종 감염병의 발생은 끊이지 않을 것이고 점점 더 발전할 것이기에 감염 환자 간호에 대한 준비가 필요한 실정이나, 간호 경험에 대한 심층적 연구는 아직 미비하다.
본 연구는 일 상급종합병원에서 COVID-19 환자 간호를 직접 시행한 간호사의 목소리를 통하여 간호 경험을 생생하게 기술하고자 시행되었다.
2021년 1월부터 2021년 3월까지 S시 A 상급종합병원 COVID-19 격리 병동의 간호사 중 총 17명의 간호사를 대상으로 일대일 심층면담을 시행하였으며, Braun & Clarke(2006)의 주제분석방법으로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 47개의 코드로부터 5개 주제와 13개의 하위 주제를 도출하였다.
주제 1 ‘특별한 간호의 시작’은 COVID-19 격리 병동에서 근무를 시작하면서 연구 참여자들이 감염관리 지침의 변화와 COVID-19 관련 정보의 부족 속에서도 환자 간호를 위하여 스스로, 의료 기관에서 제공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간호 지식을 쌓아 나간 경험이다.
주제 2‘생각보다 가까이에 있는 특별한 간호’는 연구 참여자들이 과거 일반 병동에서는 하지 못했던 이상적으로 생각하던 기본 간호를 시행하고, 홀로 격리된 환자를 보며 이제는 업무가 아닌 환자를 위하는 마음으로 전인 간호를 시행한 경험이다.
주제 3 ‘환자와의 이별’은 가족의 부재 속에서 이루어진 COVID-19 환자의 사망과 감염관리 지침에 따른 사후 간호 시행 경험에 관한 내용이다. 일반 사후 간호와는 다른 방법으로 진행되는 감염 환자의 사후 간호로 인하여 연구 참여자들은 인간의 존엄성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고, 이 과정에서 슬픔과 죄책감을 경험하였다.
주제 4 ‘간호가 남겨준 선물’은 COVID-19 환자 간호 후 연구 참여자들이 새롭게 느끼고, 심리적으로 경험한 내용이다.
주제 5 ‘더 나은 간호를 위한 바램’은 연구 참여자들이 환자 간호 과정에서 전문 지원 인력의 부족으로 인해 아쉬웠던 경험과 관련된 내용이다.
신종 감염병의 명확하지 않은 정보와 지속하여 변화하는 감염관리 지침 속에서 연구 참여자들은 COVID-19 환자 간호를 위하여 임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을 지속하였다. 격리 병동이라는 특수한 상황 속에서 적은 수의 환자를 간호하게 되면서 전인 간호를 시행하게 되었고, 전인 간호의 결과는 연구 참여자들의 간호 전문성 확대와 자신감으로 이어졌다. 한편으로 COVID-19 환자의 사후 간호 과정에서 연구 참여자들은 감염관리 지침 이행과 환자의 존엄한 죽음의 보장 사이에서 슬픔과 죄책감을 느꼈다. 이에 간호사를 위한 심리 지지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이 요구되며, 의료 기관은 전문 인력 지원 체계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Author(s)
우연주
Issued Date
2021
Awarded Date
2021-08
Type
Dissertation
Keyword
COVID-19간호 경험간호사질적 연구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5593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507449
Alternative Author(s)
Woo Yeonjoo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산업대학원 임상전문간호학전공
Advisor
박정윤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산업대학원 임상전문간호학전공
Language
kor
Appears in Collections:
Industry > Professional Clinical Nursing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