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과병동 간호사의 복부수술 후 조기운동에 대한 중요도-수행도 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복부수술 후 조기운동에 대한 외과병동 간호사의 중요도 및 수행도를 파악하여 우선순위를 분석함으로써 차이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교육자료 개발에 근거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서울시 소재 일 상급종합병원 외과병동에 근무하는 경력 6개월 이상의 간호사 162명을 대상으로 2021년 3월 8일부터 3월 22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IBM SPSS/WIN ver. 25.0 프로그램(IBM Corp., Armonk, NY, USA)을 이용하여 실수,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independent t-test, paired t-test, One-way ANOVA를 시행하였으며 중요도-수행도 분석을 통해 대상자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4) 대상자의 폐합병증 예방운동에 대한 중요도는 평균 4.16±0.34점이었으며, 수행도는 평균 3.92±0.45점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t=8.282, p<.001). 대상자의 조기이상에 대한 중요도는 평균 3.90±0.44점이었으며 수행도는 평균 3.35±0.59점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t=15.112, p<.001).

5) 중요도-수행도 분석을 통해 인식을 비교한 결과, 폐합병증 예방운동에서 제 3사분면에는 ‘구강간호 수행’, ‘호흡음 청진’, ‘진동 또는 타진’, ‘필요시 흡인’ 문항이 포함되어 폐합병증 예방운동의 수행을 위해 필요한 부가적인 문항들의 중요도와 수행도를 낮게 인식하고 있었다. 제 2사분면에는 ‘흡인위험성 확인’ 문항이 포함되었으며 제 4사분면에는 ‘앉은자세 유지’, ‘운동 전 활력징후, 산소포화도 확인’, ‘양손 또는 베개를 이용한 수술부위 지지’ 문항이 포함되었다.

조기운동에서는 침상 내에서 시행하는 발목운동, 무릎운동, 복부강화 운동, 허리강화 운동, 팔 또는 다리 강화운동의 문항이 제 3사분면에 포함되었으며 ‘침상 끝에 걸터앉기’는 제 4사분면에 포함되어 각 문항의 중요도 또는 수행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마련해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외과병동 간호사가 복부수술 후 조기운동에 대해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에 비해 수행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임상에서 조기운동에 대한 중요도와 수행도의 차이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 적절한 간호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수행도는 높으나 상대적으로 중요도는 낮은 문항에 대해서는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중요도 인식을 높일 수 있도록 효과적으로 관리 되어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