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순환을 경험한 간호사의 긍정심리자본과 현장적응

Abstract

이 연구는 직무순환을 경험한 간호사를 대상으로 간호사들의 긍정심리자본과 현장적응 수준을 확인하고 긍정심리자본과 현장적응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연구 대상은 서울시 소재 일 종합병원 간호사 160명을 대상으로 2021년 3월 23일부터 3월 31일까지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version 2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t-test, One way ANOVA, Scheffé test 사후검정, Pearson's correlar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5. 긍정심리자본과 현장적응(r=.701, p<.001)은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 연구를 통해 직무순환을 경험한 간호사들의 긍정심리자본이 향상되면 현장적응이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긍정심리자본을 향상시킬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방안을 모색하여 직무순환을 경험한 간호사들의 현장적응을 돕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