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고용 불안정성이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서번트 리더십으로 조절된 심리적 욕구 만족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Metadata Downloads
Abstract
2018년 대한민국 비정규직 비율은 20.62%로 OECD 평균 11.24%로 2배 높은 비율을 가지고 있다. 정리해고, 명예퇴직, 계약직 제도와 같은 등은 방법으로 고용 불안정성이 증가하고 있다. 고용 불안정성이 증가하여도 혁신행동은 우리 사회의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고용 불안정성 상황 속에서 혁신행동이 저해 되겠지만 이를 완화시킬 수 있는 요인으로 서번트 리더십을 통해 심리적 욕구 만족의 변화와 혁신 행동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을 확장시키기 위한 행위가 될 수 있음을 밝히고자 하였다.
연구가설 검증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현재 한국에 있는 다양한 형태, 크기를 지닌 기업들에 근무 중인 근로자들이 세 시점에 걸쳐 수집된 700부의 설문지 중 미완성 등의 불성실한 답변을 제외하고 총 354부의 자료를 활용하였다. 수집된 데이터의 신뢰성과 유효성은 SPSS 23.0와 AMOS 22.0에 의해 검증되었다.
연구결과 고용 불안정성은 심리적 욕구 만족에 부(-)의 영향을 미치고, 심리적 욕구 만족은 혁신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심리적 욕구 만족은 고용 불안정성이 서번트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을 불완전매개 역할을 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서번트 리더십은 고용불안정성과 심리적 욕구 만족 간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고용불안정성과 혁신행동 사이에서 심리적 욕구 만족의 매개효과와 고용 불안정성과 심리적 욕구 만족에서 서번트 리더십의 조절효과를 실증적으로 구명하였다는 점에서 이론적 시사점을 가진다. 또한 서번트 리더십의 필요성을 실증하였다는 점에서 실무적 함의점이 존재한다.
Author(s)
이승원
Issued Date
2021
Awarded Date
2021-02
Type
Dissertation
Keyword
고용 불안정성심리적 욕구 만족서번트 리더십혁신 행동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5615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372376
Alternative Author(s)
Lee Seung won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일반대학원 HRD컨설팅학과
Advisor
김병직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HRD컨설팅학과
Language
kor
Appears in Collections:
Human Resource Development Consulting > 1. Theses(Master)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