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과부하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 Alternative Title
- 일의 의미의 매개효과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Abstract
- 최근 전 세계는 COVID-19로 인해 의료계를 포함한 모든 분야에서 전염병 예방 등 가중되는 업무로 고통 받고 있다. 코로나 사태 이전부터 직무과부하는 현대사회에서 지속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로 남아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직무과부하의 부정적인 영향력을 완화시킬 수 있는 요인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수행이 조직 내 구성원들에게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 수행이 단순히 사회적 정당성 획득을 위한 또는 사회적 비난을 피하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 조직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력을 확장시키기 위한 행위가 될 수 있음을 밝히고자 하였다.
연구가설 검증을 위해 국내 일반기업 종사 근로자들로부터 세 시점에 걸쳐 수집된 총 356부의 자료를 활용하였다. 구조방정식 기법을 활용하여 각 변수들 간의 통합적 관계 모형을 설정하고 그 접학도를 확인함으로써 가설 검증을 실시하였다. 상관분석 결과 직무과부하는 일의 의미, 이직의도 등과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구조 모형 분석 결과 직무과부하는 이직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의 의미에는 부(-)의 영향을 관계를 나타냈다. 일의 의미는 직무과부하와 이직의도 간의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하였다. 또한 구성원들이 지각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정도가 직무과부하가 일의 의미에 미치는 영향력에 조절효과를 나타냄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긍정조직학 관점에서 직무과부하와 이직의도 사이에서 일의 의미의 긍정적 매개효과와 직무과부하와 일의 의미 관계에서 조직 수준의 조절변수인 CSR의 조절효과를 실증적으로 규명하였다는 점에서 이론적 시사점을 가진다. 또한, CSR 수행의 당위성을 실증하였다는 점에서 실무적 시사점이 존재한다.
- Author(s)
- 황윤석
- Issued Date
- 2021
- Awarded Date
- 2021-02
- Type
- Dissertation
- Keyword
- 직무과부하; 이직의도; 일의 의미; CSR
- URI
-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5625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372092
- 공개 및 라이선스
-
- 파일 목록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