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직무다양성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변혁적리더십으로 조절된 내재적 동기부여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Abstract
최근 급변하는 기업환경 속에서 개인에게 요구되는 직무의 수준이 다양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개인이 직무다양성을 직면하는 상황을 보다 긍정적으로 인지하고 흥미를 느끼게 하여 직무 수행자의 동기를 유발하고 이를 통해 직무성과로 이어지는 관계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였다. 이 때 개인에게 주어진 직무다양성의 상황을 변혁적 리더십의 조절관계를 통해 내재적인 동기부여로 이어지는 영향에 대해서도 확인하였다.
이를 위하여 세 시점에 걸쳐 무작위로 선정된 국내 근로자 총 36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가 진행되었고, 가설의 검증을 위하여 구조방정식과 여러 통계분석을 활용하였다.
검증결과, 직무다양성이 내재적 동기부여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고, 내재적 동기부여가 직무다양성과 직무성과의 관계를 매개하고 있음 또한 확인하였다. 여기서 변혁적 리더십이 직무다양성과 내재적 동기부여의 관계를 조절하여 보다 긍정적인 동기를 유발하기 위해 높은 수준의 변혁적 리더십이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우리는 조직내 업무 배치와 관리자급 교육 운영시 구성원의 직무 성과를 향상하기 위한 조직관리의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Author(s)
정혜진
Issued Date
2021
Awarded Date
2021-02
Type
Dissertation
Keyword
직무다양성내재적동기부여변혁적리더십직무성과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5626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372360
Alternative Author(s)
Jeong Hyejin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일반대학원 HRD컨설팅학과
Advisor
김병직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HRD컨설팅학과
Language
kor
Appears in Collections:
Human Resource Development Consulting > 1. Theses(Master)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