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다양성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최근 급변하는 기업환경 속에서 개인에게 요구되는 직무의 수준이 다양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개인이 직무다양성을 직면하는 상황을 보다 긍정적으로 인지하고 흥미를 느끼게 하여 직무 수행자의 동기를 유발하고 이를 통해 직무성과로 이어지는 관계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였다. 이 때 개인에게 주어진 직무다양성의 상황을 변혁적 리더십의 조절관계를 통해 내재적인 동기부여로 이어지는 영향에 대해서도 확인하였다.

이를 위하여 세 시점에 걸쳐 무작위로 선정된 국내 근로자 총 36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가 진행되었고, 가설의 검증을 위하여 구조방정식과 여러 통계분석을 활용하였다.

검증결과, 직무다양성이 내재적 동기부여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고, 내재적 동기부여가 직무다양성과 직무성과의 관계를 매개하고 있음 또한 확인하였다. 여기서 변혁적 리더십이 직무다양성과 내재적 동기부여의 관계를 조절하여 보다 긍정적인 동기를 유발하기 위해 높은 수준의 변혁적 리더십이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우리는 조직내 업무 배치와 관리자급 교육 운영시 구성원의 직무 성과를 향상하기 위한 조직관리의 시사점을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