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합성 카본질화물 광촉매를 이용한 가시광선하에서 오염물질 제거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산업이 성장하였으며 이로 인해 폐수 속에는 살충제, 의약품, 화장품과 같은 난분해성 유기화학물질들이 포함되어 있다. 난분해성 유기화합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의 제거 기술이 개발되어지고 있는데, 그 중 가시광선 반응형 광촉매을 이용하여 난분해성 유기물에 대한 처리 효율성에 대해 연구되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합성한 광촉매인 W-g-C3N4(W/CN-SUP)을 이용하여 Rh B과 TC 수용액을 가시광선하에서 광분해 효율을 조사한다. 전자와 정공의 재결합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게 디자인된 합성된 광촉매가 가시광선 하에서 광분해를 할 수 있는지 확인하여 효과적으로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것을 목적으로 둔다.
본 연구에서는 Precursors로써 Melamine, Cyanuric acid와 Thiourea를 이용하여 supramolecular를 만든 후에 Tungsten Oxide를 이용하여 헤테로 접합을 하여 W-g-C3N4 광촉매를 합성하였다. 그 후 다양한 분석 장비를 이용하여 물리/화학적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가시광선하에서 Rh B와 TC 수용액의 각각 농도는 12ppm, 20ppm이며 양은 15ml로 준비하여 광분해 실험을 통해 광활성도를 확인하였다.
먼저, 각각 2g의 Melamine, Cyanuric acid, Thiourea를 이용하였다. 그리고 만들어진 3가지 전구체로 만든 supramolecular에 Tungsten Oxide를 접합하여 540℃에서 4시간 소성시켜 W-g-C3N4(W/CN-SUP)를 합성하였다.
합성된 광촉매는 주사 전자 현미경(SEM), EDS, X선 회절장치(XRD), TGA, TEM, LC-MS와 같은 다양한 분석 장비를 이용하여 구조 및 합성 결과를 확인하였다.
합성된 W-g-C3N4을 Rh B와 TC 수용액으로 가시광선하에서 광분해 반응을 수행하였다. Rh B는 가시광선 조사 8분 동안 약 100%가 분해되었다. TC는 가시광선 조사 15분 이내에 80%이상 분해가 된 것을 확인하였다. 이로써 W-g-C3N4는 유기성 물질의 제거에 매우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uthor(s)
윤설화
Issued Date
2021
Awarded Date
2021-02
Type
Dissertation
Keyword
광촉매카본질화물텅스텐 옥사이드헤테로 접합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5646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373671
Alternative Author(s)
Yun Seol Hwa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일반대학원 건설환경공학과
Advisor
이병규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건축공학전공
Language
kor
Appears in Collections:
Environmental Construction Engineering > 1. Theses (Master)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