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0~3세 영유아 어머니의 양육지식, 양육스트레스, 양육행동의 종단적 분석: 혼합연구방법 적용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정보화와 IT 산업의 발달로 영유아 어머니들은 쉽고 빠르게 양육지식과 정보를 습득할 수 있지만 너무 많은 정보들로 혼란을 겪고 있고 자녀양육 과정에서 여러가지 다양한 이유로 양육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 어머니의 양육관련 변인들이 양육에 미치는 영향은 여러가지 선행연구들을 통해 연구되고 있지만 양육관련 변인들이 종단적으로 미치는 영향에 관한 선행연구 그리고 실제 어머니들의 경험과 관련된 선행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0~3세 영유아 어머니의 양육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인 양육지식, 양육스트레스, 양육행동 간의 영향에 대한 분석뿐만 아니라 변인 간의 종단적 분석도 필요하며 실제 0~3세 영유아 어머니의 양육지식, 양육스트레스, 양육행동에 대한 경험적 의미들이 분석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0~3세 영유아 어머니의 양육지식, 양육스트레스, 양육행동 간의 관계를 종단적으로 분석하고 양적연구 결과를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실제 0~3세 영유아 어머니의 양육지식, 양육스트레스, 양육행동에 대한 경험적 의미를 탐색하는 것으로 0~3세 영유아 어머니의 양육행동에 대한 이해와 지원에 관한 방안을 모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0~3세 영유아 어머니에게 필요한 부모교육과 양육 지원 서비스에 시사점을 인지하는데 있다. 이상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양적연구와 질적연구를 혼합한 방법인 혼합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첫째, 0~3세 영유아 어머니의 양육지식, 양육스트레스, 양육행동에 대한 종단적 분석을 양적연구를 통해 살펴보았다. 세부적으로, 0~3세 영유아 어머니의 양육지식, 양육스트레스, 양육행동의 변화양상은 어떠하며, 0~3세 영유아 어머니의 양육지식 변화는 양육스트레스 변화와 양육행동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0~3세 영유아 어머니의 스트레스 변화는 양육행동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구체적으로 확인하고자 하였다.
둘째, 실제 0~3세 영유아 어머니의 양육지식, 양육스트레스, 양육행동에 대한 경험적 의미를 심층면담을 통해 주제 분석 방법으로 탐색하였다. 세부적으로, 0~3세 영유아 어머니의 양육지식, 양육스트레스가 양육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0~3세 영유아 어머니가 경험하는 긍정적 양육행동과 부정적 양육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양육을 위해 어떠한 양육지원을 필요로 하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양적 연구를 위해서 육아정책연구소에서 실시한 한국아동패널 자료 중에서 1차년도(2008) ~3차년도(2010)에 모두 응답한 1537명의 0~3세 영유아 어머니의 데이터를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0~3세 영유아 어머니의 양육지식, 양육스트레스, 양육행동의 평균과 표준편차 및 기술 통계량을 각 시점별로 산출하였으며, 각 변인들의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각 변인들의 시간경과에 따른 변화함수 추정을 위해 다변량 잠재성장모형을 분석하였다. 이후 질적 연구는 0~3세 영유아 어머니 8명을 연구 참여자로 하였으며, 자료 수집은 개별 심층면담으로 이루어졌고 자료분석은 주제 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이를 통해 내려진 양적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0~3세 영유아 어머니의 양육지식이 양육스트레스와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를 살펴보면, 어머니의 양육지식이 높을수록 양육스트레스는 낮았고 양육행동은 높아졌으며, 어머니의 양육지식은 종단적으로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를 점차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어머니의 양육지식은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를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양육행동 향상에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또한 양육지식이 높은 어머니의 경우 양육스트레스 수준을 지속적으로 낮추는 역할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둘째, 0~3세 영유아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가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양육행동은 낮아지며,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는 종단적으로 어머니의 양육행동을 점차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가하면 어머니의 양육행동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감소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양육스트레스가 높은 어머니의 경우 양육행동 수준도 낮으며, 양육스트레스의 증가는 양육행동의 감소를 가져온다.
0~3세 영유아 어머니의 양육지식을 종단적으로 분석한 결과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양육지식은 점차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0~3세 영유아 어머니의 양육지식은 양육기간동안 시간이 지남에 따라 외부로부터 양육정보 및 지식의 획득과 양육경험의 축적하고 있었다. 하지만, 0~3세 영유아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를 분석한 결과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양육스트레스는 점차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영아기부터 걸음마기에 해당하는 0~3세의 시기가 어머니의 양육에 어려움을 느끼게 해 이 시기의 어머니들의 양육스트레스는 일정기간동안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0~3세 영유아 어머니의 양육행동을 분석한 결과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양육행동은 점차적으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나 0~3세 영유아 어머니의 경우 양육행동을 감소시키는 다양한 요인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양적연구 결과를 분석한 후 이어진 질적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0~3세 영유아 어머니가 실제 경험한 양육지식에 대해서는 ‘양육지식 부족의 원인 살펴보기’로 표현하였다. 0~3세 영유아 어머니들은 가족, 이웃으로부터, 인터넷, 스마트폰으로부터, 육아전문서적, 부모교육, TV 양육관련 프로그램 등 다양한 경로에서 양육지식을 얻고 있었으며 참여자들이 다양한 정보 속에서 자녀 양육에 필요한 정확한 양육지식과 정보를 습득하기 위해 겪었던 고민과 습득한 지식을 자녀양육에 필요한 기술로 바꾸는 과정에서 겪었던 어려움들을 ‘양육지식의 다양한 경로’와 ‘정보의 홍수 속에서 고민’으로 범주화하여 해석하였다.
둘째, 0~3세 영유아 어머니가 실제 경험한 양육스트레스에 대해서는 ‘양육스트레스 증가의 원인 이해하기’로 표현하였다. 0~3세 영유아 어머니들은 어린 영아를 양육하고 있거나 이제 막 영아기를 벗어나 걸음마기에 들어선 자녀의 양육으로 어머니 역할수행과정에서 다양한 원인과 양육지식의 부족 등으로 양육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었고 현대적 사회는 ‘남녀평등’과 ‘부부공동육아’를 지향하지만 아직은 주양육자가 어머니인 현실과 다양한 양육지원제도가 있지만 선뜻 맡기기 힘든 현 시점을 ‘양육스트레스의 다양한 원인’과 ‘감정의 혼란 속에서 힘듦’ 그리고 ‘양육지식이 양육스트레스에 주는 부정적 영향’으로 범주화하여 해석하였다.
셋째, 0~3세 영유아 어머니의 양육지식과 양육스트레스가 실제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양육행동에 대한 부정적 요인 분석하기’로 표현하였다. 참여자들은 원부모로부터 받은 부정적 양육경험과 이기적인 양육 문화 등 현대사회 양육지식부족의 원인에서 기인한 문제점으로 인해 양육행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고 일상생활 중에 여러가지 원인으로 증가하는 양육스트레스 증가로 양육행동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에 대해 ‘양육지식이 양육행동에 주는 부정적 영향’과 ‘양육스트레스가 양육행동에 주는 부정적 영향’으로 범주화하여 해석하였다
넷째, 0~3세 영유아 어머니가 경험하는 양육지식, 양육스트레스, 양육행동에 대해서는 ‘양육행동에 대한 긍정적 요소 되짚어 보기’로 표현하였다. 0~3세 영유아 어머니들은 양육지식의 부족으로 양육에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육아동지들과 함께 경험과 정보, 지식을 나누며 서로를 위로하며 힘을 얻고 스스로의 노력을 통해 양육지식을 쌓고 양육스트레스를 이겨 내었다. 또, 그들은 자녀들이 자라는 모습에 위로와 감동을 받고 가족들로부터 힘을 얻으며 양육에 필요한 에너지를 얻고 다양한 지원제도에 대해 생각함으로써 긍정적인 양육방향을 모색하는 것에 대해 ‘스스로 노력하는 어머니’와 ‘든든한 가족의 울타리’ 그리고 ‘긍정적 양육행동을 위한 지름길’로 범주화하여 해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0~3세 영유아 어머니의 양육지식의 중요성과 양육스트레스 감소의 필요성을 밝혀내고 긍정적인 양육행동을 위해 어머니 스스로의 노력과 사회적 지원 또한 중요하다는 것을 인지하였다. 어머니의 양육지식은 자녀의 올바른 양육을 할 수 있게 도와주며 자녀의 발달에 대해 정확하게 판단하게 하며 자녀를 이상적으로 발달하도록 촉진시키는 데 꼭 필요한 것이다.
하지만 0~3세 영유아 어머니들의 양육지식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가하고 있지만 정보화사회에서의 쉽고 빠르게 습득하는 다양한 양육지식들은 오히려 무분별하고 부정확한 양육지식 습득을 초래할 우려가 있었다. 현대사회 가족구성의 변화와 가족기능의 약화, 원부모와의 부정적 양육경험 등은 어머니의 양육지식 부족현상을 초래하였고 인터넷, 스마트폰을 통한 너무 다양하고 빠른 지식의 습득은 오히려 올바르지 않은 지식을 습득하게 하여 영유아 어머니의 양육지식에 영향을 미쳤다. 더불어 임신∙출산∙양육으로 이어지는 양육과정은 어머니로서의 역할부담과 개인정체성의 상실, 양육에 대한 신체적, 정서적 어려움, 일상생활의 어려움 등 여러가지 원인으로 양육스트레스를 증가하게 하였다. 또한, 이 시기의 어머니들은 영아기와 걸음마기로 이어지는 힘든 양육으로 인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양육스트레스가 증가하는 것을 경험하고 있었고 이와 같은 양육스트레스의 점진적 증가, 양육지식의 부족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이 시기 어머니들의 긍정적 양육행동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소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0~3세 영유아 어머니의 올바르지 않은 양육지식의 습득과 양육스트레스의 증가는 부정적 양육행동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는 지속적으로 부정적 양육행동의 증가시키며 양육스트레스의 점진적인 증가는 시간 경과에 따라 부정적 양육행동을 증가시키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자녀가 영유아기에는 어머니 역할 수행의 어려움을 가족과 사회적 차원에서 이해와 배려가 필요하며 부부공동육아, 가족의 사회적 지지, 국가적 차원에서의 양육지원제도의 확대 등 0~3세 영유아 어머니의 양육수행을 도와줄 수 있는 사회적 관심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0~3세 영유아 어머니는 항상 시간의 부족을 느끼고 신체적 피로와 불안정한 심리상태를 경험하므로 꼭 필요한 양육지식을 정확하고 편리하게 습득할 수 있는 기술적인 교육이 필요하며 더불어 어머니의 양육부담을 덜어주고 양육스트레스 감소를 도와줄 수 있는 양육지원이 절실히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Author(s)
배아란
Issued Date
2021
Awarded Date
2021-02
Type
Dissertation
Keyword
혼합연구방법양육지식양육스트레스양육행동종단주제분석방법한국아동패널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5714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370335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일반대학원 아동가정복지학과
Advisor
박혜원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아동가정복지학과
Language
kor
Appears in Collections:
Child family > 1. Theses (Master)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