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가정환경 및 어머니의 놀이참여가 유아의 스마트폰 과몰입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는 가정환경 및 어머니의 놀이참여가 유아의 스마트폰 과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 및 어머니의 개인변인에 따라 유아의 스마트폰 과몰입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1-1. 어머니의 개인변인에 따라 유아의 스마트폰 과몰입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1-2. 유아의 개인변인에 따라 유아의 스마트폰 과몰입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2. 가정환경 및 어머니의 놀이참여는 유아의 스마트폰 과몰입과 유의한 상관이 있는가?
3. 가정환경 및 어머니의 놀이참여가 유아의 스마트폰 과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U시에 소재한 어린이집, 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4, 5세 유아 어머니 250명이다. 유아의 가정환경을 알아보기 위해 Caldwell과 Bradley(2003)가 개발한 가정환경 자극척도(EC-Home)를 김정미와 곽금주(2007)가 한국 실정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하고 한명숙(2013)이 요인분석을 통해 수정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어머니의 놀이참여를 알아보기 위하여 원희영(1998)이 제작한 검사도구를 신미숙(2013)이 5점 척도로 수정한 것을 신뢰도가 낮게 나온 게임참여를 제외한 후 척도 문항을 수정, 보완하여 측정하였다. 유아의 스마트폰 과몰입을 측정하기 위해 윤태정(2015)이 개발한 만 3-5세 유아의 스마트폰 과몰입 평가척도 중 과몰입 증상에 대한 문항을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음의 절차에 따라 통계분석 하였다. 첫째, 어머니와 유아의 개인 변인에 따른 스마트폰 과몰입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검증과 F검증(ANOVA)을 실시하였다. 둘째, 가정환경 및 어머니의 놀이참여와 유아의 스마트폰 과몰입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Pearson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가정환경 및 어머니의 놀이참여가 유아의 스마트폰 과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표준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스마트폰 과몰입은 어머니의 개인변인 중 어머니의 연령, 어머니의 취업 유무와 가구의 월 소득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아의 개인변인에 따른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가정환경 및 어머니의 놀이참여는 유아의 스마트폰 과몰입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환경과 유아의 스마트폰 과몰입과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가정환경 하위요인 중 학습도구는 유아의 스마트폰 과몰입으로 인해 나타나는 이상발달, 과도한 추구, 집착적 사용과 유의한 부적 상관이 나타났다. 학업적 자극은 유아의 스마트폰 과몰입으로 인해 나타나는 이상발달, 집착적 사용과 유의한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머니의 신체놀이 참여, 역할놀이 참여는 유아의 이상발달, 과도한 추구와 부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어머니의 교수놀이 참여, 기능놀이 참여는 유아의 이상발달, 과도한 추구, 집착적 사용과 부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가정환경 및 어머니의 놀이참여는 유아의 스마트폰 과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환경의 하위요인 중 학습도구는 유아의 스마트폰 과몰입 하위요인 중 과도한 추구와 집착적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머니의 놀이참여의 하위요인이 유아의 스마트폰 과몰입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교수놀이 참여가 유아의 스마트폰 과몰입 전체와 스마트폰 과몰입 하위요인 중 이상발달,집착적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의의는 가정환경 및 어머니의 놀이참여가 유아의 스마트폰 과몰입에 대한 연구가 미비한 상황에서 가정환경과 어머니의 놀이참여가 유아의 스마트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여 보다 폭 넓은 자료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또한 가정의 물리적이고 심리적인 환경을 통합적으로 반영하여 연구를 했다는 점에서 유아 자녀를 둔 부모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유아의 스마트폰 과몰입 수준을 낮추고 예방하기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부모교육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적극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Author(s)
김민지
Issued Date
2021
Awarded Date
2021-02
Type
Dissertation
Keyword
가정환경어머니의 놀이참여유아의 스마트폰 과몰입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5716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371235
Alternative Author(s)
KIM MINJI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일반대학원 아동가정복지학과
Advisor
김영주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아동가정복지학과
Language
kor
Appears in Collections:
Child family > 1. Theses (Master)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