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빌 게이츠 생애에 나타난 성격강점과 가족 레질리언스 및 가족 정서체계 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논문에서 다루고자 하는 빌 게이츠와 그의 가문은 막대한 부를 축적한 부자가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것에 대한 역할모델이 되어 줌으로써 부자의 의무를 다한 가문으로 평가받고 있다. 게이츠 가문은 대 은행가 집안이었고, 돈에 대한 철학만큼은 매우 명확했는데,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재산을 자녀에게 상속하지 않았고 자선활동을 통해 사회로 환원하였다. 빌 게이츠는 인류에게 큰 공헌을 하였는데 첫째, 마이크로소프트사를 설립하여 전 세계에 컴퓨터가 보편화 되는데 큰 기여를 했다.
둘째, 회사를 은퇴한 후 빌&멜린다 게이츠 재단을 설립하였다. 이 재단은 제3세계와 저개발국가를 대상으로 구호활동을 하고, 오늘날 자신을 만들었다는 도서관을 무료로 설립하여, 컴퓨터 네트워크를 설치해, 어느 누구든지 정보와 컴퓨터에서 소외되는 사람이 없도록 배려했다. 또한, 교육, 보건 및 의료, 환경, 농업, 여러 기술개발 등 다양한 형태의 자선사업을 펼쳐 글로벌 경영형태의 전략적인 사회공헌을 통해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제시한 인물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위인의 반열에 올라 있고, 세대를 통해 긍정적 대물림이 되는 명문가문으로서 빌 게이츠와 가족의 긍정적 모델을 선택하여 현대 가정에서 부모의 확고한 신념이 얼마나 중요한지, 건강한 가족 모델이 어떤 힘을 발휘하는지 발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자료는 기초연구, 연구논문, 단행본, 위인전, 서평, 인터넷 자료 등이었다. 연구의 관점은 생애사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인용하는 시간성, 맥락성, 관계성, 정보 정확성을 근거로 하였다. Peterson & Seligman(2008)의 성격강점 분류체계에 따라 빌 게이츠의 강점을 분석하였고, Walsh(1998)의 분석내용과 기준을 토대로 가족 레질리언스를 분석하였다. 또한 Bowen(1985)의 가족체계의 8가지 구성요소를 근거로하여 가족의 정서체계를 분석하였다. 이에 따라 빌 게이츠생애에 나타난 성격강점과 가족 레질리언스, 가족 정서체계에서 나타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생애사적 접근에서 빌 게이츠의 생애에 나타난 부모의 희생과 헌신은 과거 한국의 전형적인 부모의 모습과 유사하다. 빌의 부모님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가족 전통을 만들어 자녀들이 자유롭게 토론과 질문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었다. 성공적인 업적을 성취한 지인들을 집으로 초대해 자녀들이 간접적으로 자신의 진로에 대해 생각하고, 어른들의 대화에 참여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빌은 성장기에 외할머니의 긍정적인 영향을 많이 받았고, 부모님의 ‘나서는 삶’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하고 실천했다. 부모님의 도움으로 명문 레이크사이드 스쿨과 하버드대학을 다녔고, 어머니의 도움으로 13세에 컴퓨터를 처음 접하고, 평생의 동지인 폴 앨런과 스티븐 발머를 만난다. 21세에 마이크로소프트사를 설립하고 승승장구하여 38세에 세계에서 가장 재산이 많은 부자 1위에 등극한다. 윈도우 95와 98이 출시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컴퓨터가 보편화되는데 큰 공헌을 한다.
빌의 나이 40세에 멜린다 프렌치와 결혼을 하고 세 자녀 제니퍼, 로리, 피비를 두었다. 48세에 빌은 반독점금지법 위반 판결로 지칠대로 지쳐있었는데 아버지와 아내 멜린다의 조언으로 제2의 인생인 ‘의미 있는 삶’에 발을 들여놓게 된다. 회사를 은퇴한 후 빌&멜린다 게이츠 재단을 통해 글로벌 경영 형태의 전략적인 자선활동을 펼치고 있다.
둘째, 빌 게이츠의 성격강점은 피터슨과 셀리그만(2008)의 분류체계에 따라 분석하였는데 빌의 대표강점은 지혜와 지식 덕목으로 나타났다. 그의 창의성은 삶 전체에서 발휘되었고, 호기심은 그를 독서광으로 만들었다. 열린 사고로 인재를 잘 등용했고, 배우려는 학구열과 도전을 멈추지 않는 용기, 지치지 않는 열정은 평생 동안 지속되었다. 정의 덕목과 초월성 덕목은 마이크로소프트사를 은퇴한 이후 자선활동을 펼치면서 극대화 되었다.
셋째, 가족 레질리언스는 Walsh(1998)분석 방법으로 세 가지 영역에서 나누어 살펴보았는데 우선 가족 신념체계에서는 긍정적 시각과 초월과 영성이, 조직 과정으
로는 연결성과 사회·경제적 자원이 풍부했다. 의사소통으로는 명확성과 개방적 정서표현이 뚜렷하게 표출되었고, 상호 협력적 문제해결에 있어 가족 구성원 모두가 적극적인 협력으로 가족 레질리언스를 증진하는 요소가 나타났다.
넷째, 가족 정서체계는 Bowen(1985)의 8가지 구성요소로 분석하였는데 그 중 삼각관계, 가족 투사과정, 정서적 단절은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빌 게이츠의 가족들은 확고한 신념과 삶의 원칙을 지녀 자기분화 수준이 매우 높게 나타났다. 핵가족 정서체계는 다세대에 나타나는 하나의 현상인데 자녀들은 부모님의 좋은 성품을 많이 닮았고, 스스로 닮아 가고자 노력했다. 다세대 전수과정에서 게이츠 가문은 긍정적인 가족전통이 많이 나타났다. 사회적 정서과정을 통해 개인의 사회적 지위와 역할에 따라 가족 구성원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빌 게이츠 가족은 막대한 재산을 가진 부자가 사회적 책임을 다한 가문으로 평가받고 있다. 빌 게이츠 가문이 부자이면서 전 세계적으로 존경을 받을 수 있었던 배경에는 게이츠 가문의 돈에 대한 철학, 성실·근면한 노동관과 지역사회와 국가를 향한 헌신, 더 나아가 세계를 향한 사회적 책임감, 여성들의 활발한 사회 진출 및 여성 존중의 모습 그리고 가족을 포함한 사회적 지지가 있었기 때문이다. 사회적 책임을 아무리 뛰어나게 실천했다고 하더라도 이들 가족을 포함한 사회적 지지가 없었다면 글로벌한 사회공헌을 이어가기 힘들었을 것이다.
연구결과에 따른 연구의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빌 게이츠와 빌 게이츠 가족의 생애사를 통해 성격강점, 가족 레질리언스, 가족체계를 분석하였다. 성격강점과 가족 레질리언스 및 가족 정서체계분석을 통해, 향후 다른 위인들의 생애 분석과 강점발견 그리고 가족의 힘의 중요성과 가족의 정서체계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근거로 부모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강조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본 연구는 과거의 역사적 인물이 아닌 현재 생존한 인물을 대상으로 했기 때문에 최신 자료들을 활용하여 성격강점과 가족 레질리언스 및 가족체계를 분석할 수 있었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위인 연구들은 역사적 인물을 대상으로 했지만 향후 현존하는 인물을 통해서 성격강점과 가족 레질리언스 그리고 가족 정서체계 연구가 가능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의 결과는 현대 사회에서 부모들에게 성격강점과 가족 레질리언스 및 가족 정서체계가 부모-자녀관계, 부모교육 필요성 등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는 점이다. 시대를 초월하여 삶을 건강하고 의미 있게 살았던 위인들의 스토리 전개를 통해 가족 가치와 가족의 중요성, 부모교육프로그램이나 학습 도구에 활용할 수 있는 연구로서 의미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주제어: 빌 게이츠, 생애사, 성격강점, 가족 레질리언스, 가족정서체계
Author(s)
서현실
Issued Date
2021
Awarded Date
2021-02
Type
Dissertation
Keyword
빌 게이츠생애사성격강점가족 레질리언스가족 정서체계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5718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371211
Alternative Author(s)
Seo Hyun sil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일반대학원 아동가정복지학과
Advisor
정민자
Degree
Doctor
Publisher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아동가정복지학과
Language
kor
Appears in Collections:
Child family > 2. Theses (Ph.D)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