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지방공무원의 개인-환경 적합성 인식이 조직몰입과 혁신적 업무행동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bstract
국문요약

지방공무원의 개인-환경 적합성 인식이 조직몰입과 혁신적 업무행동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는 개인-환경 적합성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개인-환경(조직, 직무, 상사, 동료) 적합성 인식이 조직몰입과 혁신적 업무행동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보다 다각적인 측면에서 상호작용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지금까지의 개인-환경 적합성에 관한 기존의 연구들은 조직구성원의 태도나 행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한 연구들이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개인-환경(조직, 직무, 상사, 동료) 적합성이 조직몰입과 혁신적 업무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조직몰입의 매개효과 검증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는 아직도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 특히 개인-조직, 개인-직무, 개인-상사 적합성과 개인-동료 적합성의 변수를 포함하여 포괄적으로 연구 분석한 사례는 의외로 찾아보기 어렵다.
이에 본 연구는 지방공무원의 개인-환경(조직, 직무, 상사, 동료) 적합성 인식의 수준을 검증하고 개인-환경 적합성 인식이 혁신적 업무행동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조직몰입의 매개적 역할에 주목하여 원인변수인 개인-환경(조직, 직무, 상사, 동료) 적합성 인식과 결과변수인 혁신적 업무행동 간의 관계에서 조직몰입의 매개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울산광역시에 소재하는 지방공무원을 대상으로 무작위로 표본을 추출하여, 설문조사를 시행하고 총 218부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이에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방공무원의 개인-환경(조직, 직무, 상사, 동료) 적합성 인식은 조직몰입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지방공무원들의 개인-환경(조직, 직무, 상사, 동료) 적합성 인식이 개인적 특성과 일치하거나 비슷한 경우에는 조직몰입의 수준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둘째. 지방공무원들의 조직몰입이 혁신적 업무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모두 직접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조직몰입의 수준이 높을 때 혁신적 업무행동의 수준이 증가한다고 확인할 수 있다.
셋째, 개인-환경(조직, 직무, 상사, 동료) 적합성 인식이 혁신적 업무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개인-상사 적합성이 직접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리더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으며, 상사의 역할에 따라 혁신적 업무행동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개인-환경(조직, 직무, 동료) 적합성 인식의 일치를 위한 노력과 직접 혁신적 업무행동을 유발할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넷째, 개인-환경(조직, 직무, 상사, 동료) 적합성 인식이 혁신적 업무행동의 관계에서 조직몰입은 완전 매개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지방공무원들의 개인-환경(조직, 직무, 상사, 동료) 적합성 인식이 조직몰입의 경로를 통해서 혁신적 업무행동의 수준이 증가한다고 확인할 수 있다.
본 연구결과를 종합하면 개인-환경(조직, 직무, 상사, 동료) 적합성 인식이 조직몰입과 혁신적 업무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조직몰입 역시 개인-환경(조직, 직무, 상사, 동료) 적합성 인식과 혁신적 업무행동의 관계에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으로써, 조직몰입이 매개작용을 한다는 가설이 입증되었다. 즉, 지방공무원의 개인-환경(조직, 직무, 상사, 동료) 적합성 인식은 조직몰입에 직접 영향을 미치고 조직몰입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혁신적 업무행동에 영향을 준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개인-환경(조직, 직무, 상사, 동료) 적합성 인식의 이론적인 시사점과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먼저, 본 연구에 대한 이론적인 시사점은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다.
첫째, 개인-환경 적합성 인식에 관한 기존연구들은 조직몰입의 영향요인과 결과요인을 밝히려는 노력이 부족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개인-환경(조직, 직무, 상사, 동료) 적합성 인식이 조직몰입과 혁신적 업무행동 간의 영향 관계에 대한 분석을 포괄적으로 시도하였다는 점에서 이론적 시사점이 크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조직몰입은 개인의 행태를 예측하는 대표적인 선행변수이며, 선행변수와 결과변수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변수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조직몰입을 매개변수로 다루는 이유는 조직의 다양한 상황과 구성원의 행태 간의 관계를 잘 나타내는 변수이기 때문이다. 즉 원인변수가 결과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개인의 심리적인 과정을 파악하는 것은 상당한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는 개인-환경(조직, 직무. 상사. 동료) 적합성 인식이 혁신적 업무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조직몰입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이론적으로 기여 하는 바와 함께 기존연구와의 상대적 차별성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
셋째, 개인-환경 적합성 인식과 혁신적 업무행동 간의 관계에서 조직몰입은 완전 매개 작용을 하였으며, 개인-상사 적합성과 혁신적 업무행동과의 관계에서는 조직몰입이 부분 매개 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개인-환경(조직, 직무, 상사, 동료) 적합성 인식에 대한 이론을 축적하고 확장하는데 기여 하였다고 할 수 있다.
넷째, 본 연구는 울산광역시 지방공무원들을 대상으로 개인-환경(조직, 직무, 상사, 동료) 적합성 인식이 조직몰입 및 혁신적 업무행동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포괄적으로 규명하였다는 점에서 기존연구와는 상대적 차별성이 있으며, 지방공무원의 개인-환경 적합성 인식의 중요성에 대한 이론을 축적하고 확대하였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실무적인 차원에서 정책적 시사점을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다.
첫째, 인적 차원에서 개인-상사, 개인-동료의 적합성 인식은 직무 외적인 요인인 타인 간의 인간관계를 매우 중요시한다. 즉 개인 간의 성격, 업무상 추구하는 목표 등이 유사하다고 느끼거나, 직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부족한 역량을 상호 보완해 준다고 인식하게 될 경우, 개인은 업무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실제 실무 현장에 적용하려는 혁신적 행동을 보인다는 것이다. 개인과 상사, 동료 간의 특성에 대한 상호 간의 이해와 노력을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개인의 다양성을 상호 존중하고 차이를 인정하고 이해하고 기꺼이 지원하는 노력이 중요하다.
둘째, 직무 차원에서 조직구성원들의 혁신적 업무행동수준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조직구성원들이 수행하는 직무에 대한 자율성 또는 권한위임의 정도를 검토하고, 동시에 업무량이 많은지 적은지, 업무역량 수준 등을 파악하여 조직 차원에서 구성원들의 다양한 욕구나 가치관의 수준에 맞게 혁신활동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운영할 필요가 있다. 특히 일과 삶의 균형 프로그램을 정착시키는 노력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조직구성원들에 대한 직무적성 관찰, 직무재설계. 희망직무 선택제도를 적용하여 개인 환경에 맞는 직무배치 등을 통해 구성원들의 직무태도나 혁신적 업무행동의 수준을 높이는 노력이 중요하다.
셋째, 조직 차원에서 구성원들의 조직몰입 수준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 조직은 구성원들이 어떠한 행동을 해야 하는지 명확한 기준을 제시해주고, 또한 보상이나 승진. 직무전환. 부서배치 등과 관련한 인사제도 및 업적이나 능력의 평가과정을 반드시 투명하게 공개하고 피드백 하여 조직에 대한 공정성의 신뢰를 얻어야 한다.
넷째, 혁신적 업무행동은 개인의 행동에서 출발한다. 최근 민간 조직부문은 물론 공공 행정조직이 환경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혁신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추진하고 있지만, 정작 조직 차원에서 조직의 특성이나 조직 분위기 개선 등의 노력이 지속적으로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조직의 관리자는 조직구성원들에게 혁신적 업무행동을 유발하기 위한 성과제도를 적극적으로 장려하고 지원하는 혁신 분위기를 조성해 나가야 한다. 이러한 조직 분위기에 따라 조직구성원은 기존의 관행. 관습의 업무방식을 탈피하여 이전보다 다른 시각에서 직무를 수행하게 되며, 자발적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도입하려는 노력과 함께 확산시키려는 행동을 보이게 될 것이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혁신적인 업무행동의 수준이 증가할 때 행정공무원의 고객인 민원인의 요구사항에도 빠르게 대응하는 행동을 보이게 될 것이다. 특히 스마트워크 시대는 시간과 장소에 얽매이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행정수요가 일어나고 있으므로 민원고객의 기대수준에 부응하고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의 수준을 높이기 위한 혁신적 업무행동을 실천하는 노력이 중요하다.

주제어 : 개인-환경. 조직 적합성. 직무 적합성. 상사 적합성. 동료 적합성.
조직몰입. 혁신적 업무행동.
Author(s)
주상현
Issued Date
2021
Awarded Date
2021-02
Type
Dissertation
Keyword
개인-환경. 조직 적합성. 직무 적합성. 상사 적합성. 동료 적합성. 조직몰입. 혁신적 업무행동.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6002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370538
Alternative Author(s)
joo sang hyeon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일반대학원 행정학전공
Advisor
편상훈
Degree
Doctor
Publisher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행정학전공
Language
kor
Rights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Appears in Collections:
Public Administration > 2. Theses (Ph.D)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