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공공기관의 진성리더십이 구성원의 발언행동에 미치는 영향
- Alternative Title
- 상사신뢰의 매개효과와 팔로워십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Abstract
- 본 연구는 진성리더십이 조직 구성원의 발언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이 관계에서 상사신뢰의 매개효과와 팔로워십의 조절효과를 살펴보았다. 또한 진성리더십이 발언행동으로 연결되는 과정 상황을 동시에 고려하여 조절된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통해 진성리더십이 어떠한 경로를 통하여 구성원의 발언행동을 이끌어 내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공공부문에서의 진성리더십에 대한 실증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공공기관 내 진성리더십에 대한 유효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특히 진성리더십이 조직의 기능적 측면에 대하여 변화, 중지, 반대, 비판, 지지 등을 통해 조직의 발전을 위한 발언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A공공기관에 재직 직원들을 대상으로 총 32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이 중 246부의 응답을 분석에 활용하였다. 가설검증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진성리더십은 조직 구성원의 발언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상사에 대한 신뢰는 구성원의 발언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상사신뢰는 진성리더십이 상사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팔로워십은 상사신뢰와 구성원의 발언행동 사이에서 정(+)의 관계를 강화하는 조절효과가 확인되었다. 팔로워십이 높은 구성원들은 상사신뢰가 큰 환경에서 발언행동을 더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진성리더십과 구성원의 발언행동 관계에서 팔로워십에 의해 조절된 상사신뢰의 매개효과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진성 리더십과 직원의 발언행동 사이의 관계를 확인하였다. 진정한 리더는 구성원과 공개적으로 정보를 공유하며 자신의 진정한 자아를 다른 사람에게 제시하려고 한다. 진정성 있는 리더와 함께 일하는 구성원은 조직의 이슈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효율성과 효과를 향상 시키거나 잘못된 관행이나 작업 절차를 수정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강화 된 자기 발견 또는 자기 명확성은 구성원의 발언행동을 이끌어낸다(최우재, 2017). 상사신뢰가 높은 구성원은 상사의 리더십 발휘하는 방향에 대한 믿음을 토대로 자발적이면서 의욕적으로 헌신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또한, 상사에 대한 신뢰가 높으면 비판적으로 생각하고 능동적으로 행동하는 구성원일수록 발언행동이 증가 한다는 것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진성리더십이 구성원의 발언행동으로 이어지는 과정을 살펴보았으며 조직에 대한 상사신뢰에 따른 변화 및 발언행동에 대한 팔로워십의 조절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진성리더십 연구의 이론적 확장과 조직유효성의 확장 차원에서 인적자원개발 분야에 대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주제어 : 진성리더십, 발언행동, 상사신뢰, 팔로워십
- Author(s)
- 허용
- Issued Date
- 2019
- Awarded Date
- 2020-02
- Type
- Dissertation
- Keyword
- 진성리더십; 발언행동; 상사신뢰; 팔로워십
- URI
-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6115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89530
- 공개 및 라이선스
-
- 파일 목록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