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가 진로태도성숙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자기조절능력을 매개로-
- Abstract
- 청소년기는 미래의 삶을 준비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과제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이 요구되는 시기이다. 특히, 청소년들에게 중요한 발달과업인 성공적인 학업수행과 합리적인 진로 탐색과 결정을 완수하기 위해서는 스스로를 통제하고 조절해나가는 자기조절능력이 필수적이다. 선행연구에서 자기조절능력은 타고나는 것이기 보다는 보상과 처벌을 통하여 외부에서 내부로 발달해가는 과정이므로 부모양육방식이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된다고 알려져 있고, 청소년들의 진로태도성숙과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개인내적 요인이 된다고 하였다. 또한 부모양육태도와 진로태도성숙 및 학업성취와의 직접적인 관련성은 자녀의 학년이 올라갈수록 그 비중이 줄어들지만, 부모양육태도는 다양한 매개변인을 토대로 청소년기 자녀에게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선행연구들이 다수 존재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부모양육태도에 영향을 받으며 고등학생의 진로태도성숙 및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진 자기조절능력을 매개변인으로 하여, 부모양육태도와 진로태도성숙 및 학업성취와의 관련성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울산광역시 소재 고등학생 35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여, 불성실하게 응답한 21명을 제외한 329명을 조사대상으로 하였다. SPSS 17프로그램과 AMOS 20.0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상관분석, 구조방정식 모형분석(SEM: Structure Equation Model)을 수행하였다. 특히 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와 진로태도성숙 및 학업성취와의 관계에서 자기조절능력의 매개효과 검증을 위하여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 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긍정적 양육태도(감독, 합리적 설명, 애정)는 학업성취 및 진로태도성숙과 정적상관을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의 부정적 양육태도(비일관성, 과잉기대, 과잉간섭, 학대, 방치)는 진로태도성숙과 부적상관이었고, 학업성취는 부와의 관계에서만 부적상관을 나타내었다. 또한 자기조절양식은 부모의 긍정적 양육태도와 정적상관, 부모의 부정적 양육태도와 부적상관을 보였으며 의지적 억제양식은 부모의 긍정적 양육태도와 부적상관, 부모의 부정적 양육태도와 정적상관을 나타내었다.
둘째, 변인들 사이의 구조적 관계 파악을 위해 부모양육태도에 대한 구조방정식 모형을 분석한 결과, 부모양육태도가 진로태도성숙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직접경로는 유의하지 않았다. 부모의 긍정적 양육태도와 자기조절양식, 부모의 부정적 양육태도와 의지적 억제양식은 정적으로 유의하였다. 또한 자기조절양식과 진로태도성숙은 정적으로, 의지적 억제양식과 진로태도성숙은 부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기조절양식 및 의지적 억제양식과 학업성취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기조절능력(자기조절양식, 의지적 억제양식)이 부모양육태도와 진로태도성숙 및 학업성취를 매개하는지를 살펴본 결과, 부모의 긍정적 양육태도는 고등학생 자녀의 자기조절양식을 높여 진로태도성숙에 도움을 주지만, 부모의 부정적 양육태도는 고등학생 자녀의 의지적 억제양식을 높여 진로태도성숙을 저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부의 긍정적 양육태도는 의지적 억제양식을 줄여 진로태도성숙을 높이고, 자기조절양식을 매개로 학업성취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종합하면, 자기조절능력은 부모양육태도와 진로태도성숙 및 학업성취를 완전 매개하는 중요한 변인이며, 부모의 긍정적 양육태도, 특히 부의 긍정적 양육태도가 중요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고등학생 자녀의 자기조절능력과 진로태도성숙 및 학업성취를 높이기 위해서는 부모의 긍정적 양육태도(감독, 합리적 설명, 애정), 특히 부의 긍정적 양육태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중요함을 시사한다. 또한 부모의 부정적 양육태도(비일관성, 과잉기대, 과잉간섭, 학대, 방치)는 고등학생인 자녀가 부모의 기대에 따라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억제함으로써 비효율적인 자기조절을 해나가도록 유도하며 궁극적으로 청소년자녀의 진로태도성숙이나 학업성취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됨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고등학생자녀의 자기조절능력과 진로태도성숙 및 학업성취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긍정적, 부정적 양육태도와 관련된 부모교육, 특히 부에 대한 교육 및 상담 프로그램이 강조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 Author(s)
- 안현숙
- Issued Date
- 2017
- Awarded Date
- 2018-02
- Type
- Dissertation
- Keyword
- 부모양육태도; 자기조절능력; 진로태도성숙; 학업성취
- URI
-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6407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010123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