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고성과작업시스템과 근로자의 부정적인 감정에 관한 연구 : 직무소진과 직무긴장도와의 관계 중심으로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시시각각 변화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기업은 지속적인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기업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직원들의 직무에 대한 부담이 증가함에 따라 근로자의 부정적인 감정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방법이 연구되고 있다. 그 중 전략적 인사관리의 한 방법인 고성과 작업시스템(HPWS : High Performance Work System)이 근로자의 감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에 대한 연구이다. 고성과 작업시스템의 도입 또는 적용을 하는데 있어 근로자의 관점에서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근로자가 지각하고 있는 고성과 작업시스템과 부정적인 감정의 한 가지인 냉소주의의 관계를 확인한다. 그리고 근로자의 직무소진과 직무긴장이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공공기관과 지방공기업의 근로자를 중심으로 하고, 공무원과 민간기업의 근로자도 일부 포함하였다. 설문조사는 한국노총 공공노조연맹에 소속된 기관과 일반기업에는 우편을 통한 설문과 온라인 설문을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2017년 8월 21일부터 9월30일 실시하였으며, 116개 기관 928부가 배부되어 58개 기관 428부가 회수되어 불성실 응답을 제외한 356부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각된 고성과 작업시스템과 냉소주의는 부(-)의 영향을 미친다.
둘째, 지각된 고성과 작업시스템과 직무소진은 부(-)의 영향을 미친다.
셋째, 직무소진은 지각된 고성과 작업시스템과 직무소진의 관계를 매개한다.
넷째, 직무긴장은 지각된 고성과 작업시스템과 직무소진의 관계를 조절한다.
다섯째, 지각된 고성과 작업시스템과 냉소주의의 관계에서 직무긴장과 직무소진은 조절된 매개효과가 나타난다.
본 연구의 결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시사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긴장은 고성과 작업시스템이 근로자의 부정적인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임을 밝혀냈다. 둘째, 고성과작업시스템이 근로자의 심리상태나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 또는 부정적인 영향이 나타나는 원인을 찾아냈다.
셋째, 공공기관의 고성과 작업시스템의 운영에 있어 근로자의 부정적인 감정에 대한 관점연구가 이루어 졌다.
넷째, 회기분석을 통한 조절효과와 매개효과를 개별 검증하는 것과 SPSS Process를 통해 점검하는 것이 차이를 방법론적인 결과의 차이를 실증사례로 제시하였다.
향후 연구방향으로는 조직단위의 고성과 작업시스템에 대한 연구와 근로자의 심리상태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는 종단연구가 필요하다.
Author(s)
장준원
Issued Date
2018
Awarded Date
2018-02
Type
Dissertation
Keyword
고성과작업시스템냉소주의직무소진직무긴장HPWS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6496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012086
Alternative Author(s)
Jang Joon-Won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일반대학원 HRD컨설팅학과
Advisor
윤동열
Degree
Doctor
Publisher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HRD컨설팅학과
Language
kor
Rights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Appears in Collections:
Human Resource Development Consulting > 2. Theses (Ph.D)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