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공공기관 내 역할과부하가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일-가정 균형 만족의 매개효과와 경력지원분위기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Metadata Downloads
Abstract
현대사회는 글로벌 무한 경쟁과 업무와 연결되는 스마트 기기의 잇 달은 출현으로 직원들의 업무요구가 강화되고 있다. 또한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와 그에 따른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가정에서의 역할경계 또한 무너진 지 오래다. 이에 따라 조직구성원들은 직장과 가정에서의 기대되는 역할과 책임들에서 과부하를 경험하게 되는 상황에 종종 처하게 된다.
본 연구는 역할과부하가 조직구성원의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이 관계에서 일-가정 균형 만족의 매개효과와 경력지원분위기의 조절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역할과부하가 직무성과로 이어지는 과정과 상황을 동시에 고려한 조절된 매개효과도 검증하여 역할과부하가 어떠한 경로를 통하여 조직구성원의 직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가설 검증을 위해 가정친화제도를 도입하고 있는 국내 11개 공공기관 종사 근로자들로부터 수집된 348부의 설문지 중 미완성 등의 불성실한 답변을 제외하고 총 308부의 설문을 활용하였다. 가설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역할과부하는 조직구성원의 직무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일-가정 균형 만족은 역할과부하와 직무성과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하였다. 셋째, 경력지원분위기는 조직구성원의 일-가정 균형 만족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조절하였다. 넷째, 역할과부하와 직무성과 관계에서 경력지원분위기에 의해 조절된 일-가정 균형 만족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연구를 통하여 역할과부하는 직무성과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구성원의 일-가정 균형 만족을 낮추어 개인의 직무성과에도 부정적 영향을 준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그러나 구성원이 조직으로부터 경력지원분위기를 인식하게 되면 역할과부하가 일-가정 균형 만족을 저해하여 직무성과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력이 감소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울러, 그간 역할과부하 연구에서 다소 논의가 미진하였던 조직구성원의 직무성과와의 영향관계를 규명함으로써 역할과부하 연구의 이론적 확장을 도모하였으며, 조직유효성 측면에서 구성원의 역할과부하 완화 메커니즘으로 일-가정 균형을 제시한 실무적 의의를 가진다.
Author(s)
김정희
Issued Date
2020
Awarded Date
2020-02
Type
Dissertation
Keyword
역할과부하직무성과일-가정 균형 만족경력지원분위기조절된 매개효과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6501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88178
Alternative Author(s)
Kim, Jeong-Hee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일반대학원 HRD컨설팅학과
Advisor
김성훈
Degree
Doctor
Publisher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HRD컨설팅학과
Language
kor
Rights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Appears in Collections:
Human Resource Development Consulting > 2. Theses (Ph.D)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