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공공기관 구성원의 개인-직무 적합성이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와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는 공공기관 구성원의 개인-직무 적합성이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이 관계에서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와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를 살펴보았다. 또한 개인-직무 적합성이 혁신행동으로 이어지는 과정 및 상황을 동시에 고려한 조절된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가 혁신행동을 높이기 위한 개인-직무 적합성과 심리적 임파워먼트, 자기효능감 간의 관계를 밝힘으로서 적합성 이론 확장의 뒷받침과 함께 공공조직에서 혁신을 위한 행동 변화가 일어날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리라 예상한다.
이를 위해 A공공기관에 재직 중인 320명에게 설문자료를 배포하여 275부의 설문을 활용하였다. 가설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직무 적합성은 조직구성원의 혁신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심리적 임파워먼트는 개인-직무 적합성이 조직구성원의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매개하였다. 셋째, 자기효능감은 개인-직무 적합성이 조직구성원의 심리적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력을 조절하였다. 마지막으로 개인-직무 적합성과 혁신행동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에 의해 조절된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 직무만족이나 조직몰입, 이직의도 같은 몇몇 변인들과의 관계와 제한적으로 연관되어 연구가 진행된 개인-환경 적합성의 하위요소 중 개인-직무 적합성 변인과 혁신행동 간의 영향관계를 알아보고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 및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를 변수로 하여 실증함으로써 향후 개인-직무 적합성 연구범위를 확장시켰다는 데 의의가 있다.
Author(s)
신웅철
Issued Date
2020
Awarded Date
2020-02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6509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86931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일반대학원 HRD컨설팅학과
Advisor
김성훈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HRD컨설팅학과
Language
kor
Rights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Appears in Collections:
Human Resource Development Consulting > 1. Theses(Master)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