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상사의 변혁적 리더십이 구성원의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상급자의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구성원의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이 관계에서 탐색활동의 매개효과와 학습지향성의 조절효과를 살펴보았다. 또한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구성원의 직무성과로 이어지는 과정과 상황을 동시에 고려한 매개효과와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통하여 변혁적 리더십과 관련된 사항을 몇 가지 경로를 통하여 직무성과를 상승시키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상사의 개별적 배려, 카리스마, 지적자극 등을 하위요소로 구성하고 있는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 구성원의 직무성과를 끌어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상사의 변혁적 리더십은 하급자의 과업을 대하는 태도를 비롯하여 탐색활동에 영향을 주고, 학습에 있어 긍정적 조절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예상하였다.

본 연구는 A공공기관 근로자를 대상으로 하였고, 설문조사는 2019년 9월 4일부터 9월 15일까지 스마트폰을 통한 구글 설문조사 496건, 설문지 119건으로 총 614건을 배부하였다. 스마트폰 구글 설문조사는 157건, 설문지는 93건으로 총 250건이 회수되어 불성실 응답 33건을 제외한 217건이 분석에 활용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추론하였다. 변혁적 리더십은 조직구성원의 직무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주며, 변혁적 리더십이 직무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줄 때, 탐색활동이 매개한다. 변혁적 리더십은 조직 구성원의 탐색활동을 높이고 다시 직무성과도 높이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즉 조직구성원 탐색활동을 높임에 따라 조직구성원의 개인적 직무성과 또한 높아지는 것이라 판단할 수 있다. 조직구성원이 업무를 위한 과업을 수행할 때 사용하는 탐색활동은 조직구성원의 개인적 직무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 조직구성원의 탐색활동이 직무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줄 때 학습지향성의 조절효과가 검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로부터 얻을 수 있는 몇 가지 시사점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공공기관의 조직 운영에 있어서 상사의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 구성원 각자의 직무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연구를 제시하였다. 또한 공공기관의 조직구성원 개개인의 직무성과를 이끌어내는 탐색활동이 조직구성원의 직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데 중요한 변수임이 확인되었다. 앞으로의 추가적인 연구를 통해 변혁적 리더십과 직무성과에 대하여 리더는 직무성과를 하급자는 상사의 리더십을 평가하는 설문지를 다르게 작성하여 별도의 연구가 필요하고, 근로자의 탐색활동의 관점뿐만 아니라, 자원의 활용관점에서의 연구를 통해 외부환경의 양면성을 확인할 수 있는 추가적인 종단연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