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공유리더십이 팀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 팀 신뢰 매개효과 중심으로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많은 기업들과 일부 공공기관에서는 복잡하고 역동적인 환경에 신속하고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팀 중심의 과업수행이 늘어나고 있다. 팀 중심의 조직운영이 확산됨에 따라 팀 리더십에 대한 관심과 연구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최근에 팀 리더십으로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공유리더십이 공공기관에서도 발휘가 되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또한, 공유리더십이 팀 성과향상을 위한 팀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였고, 이 과정에서 팀 신뢰가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팀제를 운영하는 A공공기관의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이 중 유효한 207부를 통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알아냈다. 첫째, 공유리더십은 팀 신뢰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아냈다. 둘째, 팀 신뢰는 팀 혁신행동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아냈다. 셋째, 공유리더십은 팀 혁신행동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아냈다. 넷째, 공유리더십이 팀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팀 신뢰가 부분 매개역할을 하는 것을 알아냈다.
본 연구결과 공유리더십이 수직적 조직문화가 강한 공공기관에서도 발휘된다는 것으로 규명하였으며, 공유리더십에 의해 팀원들의 팀 신뢰가 팀 혁신행동을 일으키는 매우 중요한 매개요인임을 규명하였다. 따라서 공공조직에서는 구성원들이 공유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수평적 조직문화를 조성하고, 팀 신뢰를 높일 수 있도록 제도적, 문화적 환경을 개선하고 팀 혁신행동을 장려하도록 인적자원관리 활동을 강화하다면 공공기관에서도 혁신적 조직문화 구현과 고성과 창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Author(s)
신승식
Issued Date
2017
Awarded Date
2018-02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6516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010002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일반대학원 HRD컨설팅학과
Advisor
김해룡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HRD컨설팅학과
Language
kor
Rights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Appears in Collections:
Human Resource Development Consulting > 1. Theses(Master)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