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공유리더십이 팀효능감과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팔로워십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최근 조직 내 갈등의 주원인으로 세대 간 갈등을 드는 경우가 많고 여기서 말하는 세대 간 갈등이란 리더와 구성원 간 갈등뿐만 아니라 구성원 간 세대 갈등도 포함된다. 이러한 의미에서 조직의 모든 정보, 기술, 경험 등을 조직 구성원 모두가 공유하는 것은 세련된 의사소통의 방식이자 서로를 이해하는데 최선의 방식으로 여겨진다. 이러한 공유리더십이 조직의 성과에 영향을 준다는 연구들이 늘어나면서 공유리더십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개인이기주의, 부서이기주의를 타파하고 변화하는 대내외 환경에 적응하여 조직의 성과 창출을 위해서는 조직 구성원의 팀 효능감 및 혁신행동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유리더십이 팀 효능감 및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였으며 팔로워십이 매개역할을 하는지에 대해서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공공기관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얻은 193부의 자료에 대하여 통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유리더십은 팔로워십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공유리더십은 팀 효능감 및 혁신행동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팔로워십은 팀 효능감 및 혁신행동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공유리더십과 팀 효능감 및 혁신행동의 관계에서 팔로워십이 부분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조직의 성과 창출을 위한 조직 구성원의 팀 효능감 및 혁신행동을 높이기 위해서는 팀빌딩 등 다양한 조직활성화 프로그램 운영을 통하여 공유리더십을 활성화하고 코칭, 멘토링 등의 활발한 활동으로 팔로워십 수준을 높이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Author(s)
안용민
Issued Date
2017
Awarded Date
2018-02
Type
Dissertation
Keyword
공유리더십팀 효능감혁신행동팔로워십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6517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011849
Alternative Author(s)
AN YONG MIN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일반대학원 HRD컨설팅학과
Advisor
김해룡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HRD컨설팅학과
Language
kor
Rights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Appears in Collections:
Human Resource Development Consulting > 1. Theses(Master)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