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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자의 사회 정치사상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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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노자는 동양사상을 대표하는 철학자이다. 노자는 초나라 사람이다. 노자의 사상은 초나라 지역의 정복 전쟁의 영향이 컸다. 이 정복 전쟁의 영향으로 초나라 지역에서는 ‘힘으로 강압하는 것들’에 대해 반대하는 의식이 생겨났다. 그것이 노자의 사상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노자의 기본 사상은 道와 德으로 말할 수 있다. ‘道’는 ‘길’을 뜻한다. 노자에 따르면, 이 세상은 변화한다. 변화해 나가는 데는 필연적인 과정이 있다. 이를 ‘道’, 즉 ‘길’이라 한다. 이런 점에서 ‘道’는 객관적인 필연성, 추세를 의미한다. ‘객관적’이라는 말은 인식하는 사람과 아무 상관없다는 뜻이다. 현상 세계에는 그 자체가 필연적으로 흘러가는 추세가 있다. 그것이 道이다. 德은 능력이고 힘이며, 또한 특징이다. 사람이 道를 알 때, 그 사람이 가지는 능력이다. 노자는 세상을 ‘도와 현상’이라는 두 가지 것으로 본다. 무명(無名)-유명(有名), 무욕(無欲)-유욕(有欲)의 대립이 그것이다. 道는 無名이며 無欲이다. 이름이 없고, 욕망이 없다. 반면 현상 세계는 有名이며 有欲이다. 이름이 붙어 있고, 욕망의 대상이다. 도(道) - 무명(無名) - 무(無) : ‘無名’은 “이름이 없음”이다. 더 정확하게 말하면, “이름을 없앰”이다. 여기에서 ‘이름’은 현상과 사물을 규정하는 수단이다. 현상 사물은 명확하게 규정된 것들이므로 이름을 붙일 수 있다. 이것과 반대가 道이다. 道는 규정되지 않은 것이며, 변할 수 있는 가능성이며 힘이다. 이런 점에서 道는 ‘무명(無名)’이며 ‘통나무’이다. 그래서 노자는 ‘무명(無名)의 통나무’(無名之樸)라고 한다. 道는 이름을 붙일 수 없는 無名이다. 뿐만 아니라 道는 모든 有名이 생기게 되는 원천이다. 道는 이름을 붙일 수 없는 것(無名)이기 때문에 말(언어)로 표현 될 수 없다. 노자는 道의 이미지를 곡신(谷神), 현빈(玄牝), 박(樸)이라고도 한다. ‘谷神’은 ‘골짜기의 신’이다. ‘玄牝’은 ‘신비한 암컷’이다. 정상은 빛나고 높지만, 생명체가 자라기 힘들다. 반면 골짜기는 움푹해서 드러나지 않지만, 모든 생명의 산실이다. 곡신(谷神) 현빈(玄牝)은 둘 다 여성의 성기를 비유한 것이다. 이 두 가지 말로 道를 비유한 것은 道가 이 세상 모든 것을 낳는 ‘생산력’이 있다는 뜻이다. ‘樸’은 가공하지 않은 통나무이다. 원 재료이다. 무규정자이다. 노자는 ‘樸’이라는 말로 국가 최고 권력의 원래 상태를 은유·비유한다. 모든 것을 낳는 자는 ‘무규정자’이다. 가공하지 않는 통나무(樸)와 같다. 노자는 역발상을 한다. 그는 반대로 뒤집어 생각하기를 철저히 실천한다. 이 실천의 결과가 ‘대립자의 공존(모순 공존)’의 논리이다. 세상의 모든 일에는 양면성이 있다. 이처럼 대립된 양쪽, 즉 Α와 ~Α의 둘 다를 인식하는 것이 세상을 사는데 중요하다. 대립자 양쪽을 다 파악함, 이를 노자는 ‘포일(抱一)’, ‘득일(得一)’이라 했다. 대립자를 ‘하나로 껴안으라’, 또는 ‘하나로 됨을 얻으라’는 말이다. 대립자 양쪽을 다 파악하는 것이다. 노자가 말하는 이상 국가는 소국과민(小國寡民)이다. 이는 “작은 나라에 적은 백성”을 뜻한다. 노자는 문명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소국과민(小國寡民)으로 돌아가자고 한다. 노자의 국가론에서 가장 중요한 두 개념이 ‘통나무’(樸)와 ‘그릇’(器)이다. 통나무는 원재료이다. 통나무를 가공해서 가구를 만든다. 이것은 재료와 제품의 관계이다. 이를 통해서 노자는 국가의 구성을 설명한다. 국가를 이루는 원재료는 군주권, 혹은 주권이다. 관청과 관리를 ‘器’(그릇)이라 하는 이유는, 그것이 군주권을 담는 그릇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노자는 樸과 器로 최고 권력(주권)이 국가를 구성함을 설명한다. 노자는 국가의 권력을 신기(神器)와 이기(利器)로 말한다. 여기에서 ‘신묘함, 날카로움’이라 한 이유는 무엇인가? 군주가 군주인 이유는 최고 권력(주권)을 가졌기 때문이다. ‘利器’는 일차적으로 국가 최고 권력(주권, 왕권)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또 ‘利器’는 법규 규정 명령 형벌, 각종 통치 제도나 법령을 총망라한 사회 시스템의 총체이다. 또 노자는 道에 의한 정치를 無爲 自然이라 하고 무통치의 통치를 하라고 강조한다. ‘無爲 自然’이란 내가 주관적 욕망과 의지를 가지고 행위함이 없이, 道라는 객관적 추세(스스로 그러함, 自然)를 따르라. 이것이 정치의 요점 중 하나이다. 그리고 ‘樸’은 노자의 중요한 개념이다. 이는 두 가지 뜻이 있다. 첫 번째는, “통나무 = 무규정 = 변화 가능성 = 자유 = 능력”을 상징한다. 이것은 군주의 최고 권력(군주권, 주권)을 비유한다. 군주는 최고 권력을 쪼개어서 관청과 관직을 만든다. 그래서 국가 체제를 만든다. ‘樸’의 두 번째 의미는 “통나무 = 규정되지 않음 = 소박함 = 원시 자연”이다. 그리고 노자가 말하는 우민(愚民) 정치란, 백성을 어리석게 만들어 통치하는 것을 말한다. 백성들에게 무지(無知)와 무욕(無欲)을 실현시키는 것이다. 無知와 無欲의 상태가 백성에게는 행복의 상태이다. 노자는 처세술의 측면을 매우 강조한다. 그것이 제왕학이다. 보통 사람의 경우는 ‘처세술’이라 하고, 군주의 경우에는 ‘제왕학’이라 한다. 노자의 주된 이야기는 처세술이다. 그리고 이는 제왕학의 측면이 매우 강하다. 군주가 가진 국가 최고의 권력을 ‘주권’, 혹은 군주권이라 한다. 이것이 결국은 국가를 만드는 원동력이다. 군주권이 분할되어 나간 것이 국가의 관청이나 기구가 된다. 관청과 관리는 군주권의 일부를 받은 것이다. 반면 최고 권력으로서 군주권은 분할되지 않은 것, 가공되지 않는 것(樸, 통나무), 혼돈 상태의 것이다. 그것은 통나무처럼 원재료이다. 이 재료에서 국가의 모든 조직과 기구가 만들어진다. 모든 것을 만드는 원재료는 전혀 마름질되지 않고, 가공되지 않은 것이다. “크게 마름질된 것은 쪼개지지 않은 것이다.”(大制不割) 이 통나무가 흩어져서 그릇이 된다(樸散爲器). 군주권은 재료이다. 그래서 가능태이다. 노자는 군주는 ‘抱一’을 하라고 한다. 이 ‘抱一’이란 ‘하나로 껴안음’이다. 여기서 ‘하나’라는 말은 둘을 함축한다. 둘이기 때문에 하나로 껴안는 것이다. 노자는 현상 세계를 변화로 본다. 따라서 노자는 Α와 ~Α의 어느 하나만 보면 안 된다고 한다. 반드시 둘 다를 보고, 전체를 파악해야 한다. 이것이 ‘하나로 껴안음’이다. ‘抱一’은 하나됨을 껴안음이고, ‘得一’은 하나됨을 얻음이다. 이것은 군주에게 중요한 것이다. 제왕학의 핵심이다. 正과 奇는 안과 밖의 차이이다. 자기 군대를 조직하고 통솔 하는 것, 즉 합하는 것은 正, 올바른 방법으로 한다. 올바름이란 규칙 법도 등 불변의 것이 주를 이룬다. 반면에 적군을 향한 공격은 변화무쌍해야 한다. 奇란 바로 그 자유자재한 변화를 말한다. 노자는 숨겨 놓은 지혜로 화광동진(和光同塵), 습명(襲明). 현동(玄同)을 말한다. 권력을 사용하는 것을 자제하고, 최소화시켜라. 여성적인 것을 상징한다. 권력을 쓰면 문제가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악화되는 수가 많다. 和光同塵은 그 지혜의 빛을 감추고 먼지와 같아지라는 말이다. 빛이 난다는 것은 다른 것과 구별된다는 것이다. 지혜를 과시하면 쉽게 쓸 수 없다. 주위에서 모두 그 지혜를 경계하기 때문이다. 襲明은 옷으로 감싸 감추어서,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밝은 지혜이다. 和光同塵, 襲明, 玄同은 선악이 입장이 아니다. 선악 (윤리 도덕)에 따르면, 버릴 사람, 구할 사람이 구분된다. 노자의 和光同塵, 襲明, 玄同은 모든 사람을 다 구출하는 것이다.
Author(s)
강대용
Issued Date
2018
Awarded Date
2019-02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6575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182095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일반대학원 철학전공
Advisor
손영식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철학전공
Language
kor
Rights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Appears in Collections:
Philosophy > 1.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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