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다문화가정 부모-자녀관계가 초등학생 고학년 자녀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의사소통의 매개효과-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 부모-자녀 관계와 초등학생 고학년 자녀의 자아존중감의 관계에서 의사소통의 매개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함으로써 세 변수 간의 관계성을 통합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다문화가정 자녀의 자아존중감 형성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자녀의 높은 자아존중감 형성에 긍정적인 부모-자녀관계와 의사소통이 필요함을 제시하고, 이를 위해 다문화가정 부모-자녀 관계 향상과 의사소통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U시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정 초등학생 4, 5, 6학년 118명을 대상으로 ‘부모-자녀 관계 척도’, ‘자녀의 자아존중감 척도’, ‘의사소통 유형 척도’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6.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검증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가정 부모-자녀관계와 초등학생 고학년 자녀의 자아존중감의 관계를 알아본 결과, 다문화가정 부모-자녀관계 점수가 높을수록 자녀의 자아존중감이 높게 나타났다. 즉 부모-자녀 관계가 좋을수록 자녀의 긍정적인 자아존중감이 형성된다고 볼 수 있다.
둘째, 다문화가정 부모-자녀관계와 의사소통의 관계를 개방형 의사소통과 문제형 의사소통으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아버지-자녀의 관계가 좋을수록 자녀가 인식하는 부모-자녀 의사소통은 개방형으로 이루어지며, 부모-자녀 관계 점수가 낮을수록 부모-자녀 의사소통은 문제형으로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즉 다문화가정 부모-자녀 관계가 좋을수록 자녀는 부모와 정확하고 모순되지 않은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다문화가정 부모와의 상호작용에서 억압 받지 않고 자유롭게 사실 또는 감정을 표현하는 기능적인 의사소통을 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셋째, 다문화가정 부모-자녀의 의사소통 유형과 초등학생 고학년 자녀의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다문화가정 부모와의 의사소통에서 억압을 느끼지 않고 자유로운 감정에서 자신의 의사를 분명히 표현할 수 있는 개방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때 다문화가정 자녀의 자아존중감은 긍정적으로 형성이 되고, 다문화가정 부모와의 의사소통에서 상호작용이 부정적이거나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문제형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때는 다문화가정 자녀의 자아존중감이 낮다고 해석할 수 있다.
넷째, 다문화가정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은 부모-자녀관계와 초등학생 고학년 자녀의 자아존중감의 관계에서 매개효과가 있었으며,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문화가정 부모-자녀 관계가 좋을수록 의사소통은 개방적으로 이루어지고, 개방형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면 다문화가정 자녀의 긍정적인 자아존중감을 형성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다문화가정 부모-자녀 관계는 의사소통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의사소통을 통해 다문화가정 초등학생 고학년 자녀의 자아존중감 형성에 더 큰 영향력을 미친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부모-자녀관계와 의사소통이 초등학생 고학년 자녀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경로를 파악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초등학생 고학년 자녀의 자아존중감에 대해 부모-자녀 관계와 의사소통을 통합적으로 살펴보았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또한 다문화가정 부모-자녀 관계는 의사소통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의사소통을 통해 다문화가정 초등학생 고학년 자녀의 자아존중감 형성에 더 큰 영향력을 미침으로써 다문화가정 부모-자녀관계의 중요성을 알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Author(s)
박혜진
Issued Date
2020
Awarded Date
2020-02
Type
Dissertation
Keyword
다문화가정 자녀자아존중감부모-자녀 관계의사소통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6589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90670
Alternative Author(s)
Park Hyejin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일반대학원 아동가정복지학과
Advisor
정민자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아동가정복지학과
Language
kor
Rights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Appears in Collections:
Child family > 1. Theses (Master)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