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대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학업지연행동 간의 관계:사회부과적 완벽주의, 자기자비, 수행불안의 순차적 매개효과

Metadata Downloads
Abstract
국문초록

본 연구는 대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학업지연행동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학업지연행동 간의 관계에서 사회부과적 완벽주의와 자기자비, 수행불안이 순차적 매개효과를 보이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 부산, 울산지역 등에 소재한 대학교에 재학 및 휴학 중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부모의 심리적 통제 척도, 학업지연-완수척도, 사회부과적 완벽주의 척도, 한국판 자기자비 척도, 수행불안 척도를 포함하는 자기 보고식 설문지를 온라인으로 실시하였으며, 총 344건의 자료를 Hayes(2018)의 The PROCESS macro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심리적 통제, 사회부과적 완벽주의, 자기자비, 수행불안, 학업지연행동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주요 측정변인들 간 상관관계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의 심리적 통제, 사회부과적 완벽주의, 수행불안, 학업지연행동은 변인들 간 서로 정적상관으로 나타났고, 자기자비는 부모의 심리적 통제, 사회부과적 완벽주의, 수행불안, 학업지연행동과 각각 부적 상관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학업지연행동 간의 관계에서 사회부과적 완벽주의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사회부과적 완벽주의는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학업지연행동 간의 관계를 매개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학업지연행동 간의 관계에서 자기자비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자기자비는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학업지연행동 간의 관계를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학업지연행동 간의 관계에서 수행불안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수행불안은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학업지연행동 간의 관계를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학업지연행동 간의 관계에서 사회부과적 완벽주의와 자기자비의 순차적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사회부과적 완벽주의와 자기자비은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학업지연행동 간의 관계를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학업지연행동 간의 관계에서 사회부과적 완벽주의와 수행불안의 순차적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사회부과적 완벽주의와 수행불안은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학업지연행동 간의 관계를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학업지연행동 간의 관계에서 자기자비와 수행불안의 순차적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자기자비와 수행불안은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학업지연행동 간의 관계를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덟째,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학업지연행동 간의 관계에서 사회부과적 완벽주의와 자기자비, 수행불안의 순차적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사회부과적 완벽주의와 자기자비, 수행불안은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학업지연행동 간의 관계를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학업지연행동의 원인으로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사회부과적 완벽주의, 수행불안과의 관계를 확인하고 이를 통해 부모의 양육 태도의 중요성과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다시 한번 확인하였다. 또한 사회부과적 완벽주의와 수행불안이 높을수록 학업지연행동이 더 증가함을 확인함으로써 학업지연자들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효과적인 상담에 더욱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적응적인 특성을 가진 자기자비의 매개효과를 확인함으로써 학업지연을 호소하며 상담을 요청하는 대학생들에게 자기자비 수준의 증진을 통해 좀 더 효과적인 상담 개입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나아가 대학생의 자기자비 증진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에 대한 근거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주제어 : 부모의 심리적 통제, 학업지연행동, 사회부과적 완벽주의, 자기자비, 수행불안
Author(s)
박연주
Issued Date
2020
Awarded Date
2020-08
Type
Dissertation
Keyword
parents’ psychological controlacademic procrastination behaviorsocially prescribed perfectionismself-compassionperformance anxiety.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6620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334841
Alternative Author(s)
Park Yeon Joo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상담교육전공
Advisor
최현주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교육전공
Language
kor
Rights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Counseling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