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부모화경험, 양육스트레스, 가정소진 간의 관계 : 완벽주의와 정서표현억제의 매개효과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는 부모화 경험과 양육스트레스, 가정소진, 완벽주의 및 정서표현억제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성장기 부모화 경험이 성인이 된 후 양육스트레스와 가정소진에 미치는 관계에서 완벽주의와 정서표현억제가 매개효과를 갖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세 이하의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부모화 척도, 양육스트레스 척도, 가정소진 척도, 다차원적 완벽주의 척도, 정서표현태도 척도를 포함하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572건의 자료는 SPSS 21.0과 AMO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화, 양육스트레스, 가정소진, 완벽주의, 정서표현억제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모든 잠재변인들 간 상관관계가 유의미한 정적 상관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화, 양육스트레스, 가정소진, 완벽주의, 정서표현억제의 구조적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한 결과 부모화는 양육스트레스, 완벽주의, 정서표현억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양육스트레스가 가정소진에 미치는 영향도 유의하게 나타났다.
셋째, 부모화와 양육스트레스, 가정소진의 관계에서 완벽주의와 정서표현억제의 매개효과는 어떠한지 Bootstrapping 방법을 사용하여 검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양육스트레스는 부모화와 가정소진의 관계를 완전매개 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부모화와 양육스트레스의 관계에서는 완벽주의와 정서표현억제의 매개효과도 유의하게 나타났다. 여기서 완벽주의의 경우 양육스트레스, 가정소진으로 가는 각각의 직접 경로가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는데, 이로 인해 부모화와 양육스트레스의 관계에서 완벽주의는 정서표현억제를 통해 양육스트레스로 가는 경로만 유의함에 따라 정서표현억제를 통해 다중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상담현장에서 자주 만날 수 있는 부모화 경험이 있는 성인의 가정생활과 관련한 부적응적인 심리기제를 밝혔다. 부모화 경험은 완벽주의적인 성향과 정서표현을 억제하는데 영향을 미칠 수 있고, 그로 인해 양육스트레스도 높아질 수 있으며 가정생활에서의 소진으로까지 연결될 수 있다는 이러한 심리적 기제는 상담장면에서 활용될 수 있으며, 양육스트레스와 가정소진으로 인해 어려움을 호소하는 내담자의 경우 좀 더 효과적인 개입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uthor(s)
배성아
Issued Date
2019
Awarded Date
2019-02
Type
Dissertation
Keyword
부모화양육스트레스가정소진완벽주의정서표현억제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6712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180217
Alternative Author(s)
Bae Sung Ah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상담교육전공
Advisor
최현주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교육전공
Language
kor
Rights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Counseling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