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상사의 임파워링 리더십이 조직 구성원의 정서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팔로워십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Abstract
급격한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자 기업들은 끊임없이 혁신과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특히 고도의 기술 발전과 함께 기업 내 경쟁력의 원천으로 인적자원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인적자원은 크게 리더와 팔로워로 나눠지는데, 과거에는 리더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최근에는 실제로 행동하는 팔로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한 리더십과 팔로워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팔로워와의 상호작용이 중요시 되는 리더십 중 하나인 임파워링 리더십이 팔로워의 정서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과 그 관계에서 팔로워십의 매개 및 조절효과를 동시에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A공공기관 구성원을 대상으로 설문자료를 배포하여 이 중 회수된 255부의 자료에 대하여 SPSS를 이용한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상사의 임파워링 리더십과 팔로워십은 조직 구성원들의 정서적 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임파워링 리더십과 정서적 몰입의 관계에서 팔로워십의 매개효과는 존재하지 않으며, 부(-)의 조절효과를 갖는다고 분석되었는데, 이는 권한 위임을 이용한 임파워링 리더십이 리더 행동을 받아들이는 팔로워가 이를 어떻게 받아들이는지에 따라 부정적 영향을 줄 수도 있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임파워링 리더십이 긍정적으로 발휘되기 위해서는 팔로워들과의 상호작용에 주의를 더 기울여야 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Author(s)
안현서
Issued Date
2017
Awarded Date
2018-02
Type
Dissertation
Keyword
임파워링 리더십정서적 몰입팔로워십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6722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011858
Alternative Author(s)
Hyunseo, An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일반대학원 HRD컨설팅학과
Advisor
윤동열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HRD컨설팅학과
Language
kor
Rights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Appears in Collections:
Human Resource Development Consulting > 1. Theses(Master)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