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사의 임파워링 리더십이 조직 구성원의 정서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급격한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자 기업들은 끊임없이 혁신과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특히 고도의 기술 발전과 함께 기업 내 경쟁력의 원천으로 인적자원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인적자원은 크게 리더와 팔로워로 나눠지는데, 과거에는 리더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최근에는 실제로 행동하는 팔로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한 리더십과 팔로워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팔로워와의 상호작용이 중요시 되는 리더십 중 하나인 임파워링 리더십이 팔로워의 정서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과 그 관계에서 팔로워십의 매개 및 조절효과를 동시에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A공공기관 구성원을 대상으로 설문자료를 배포하여 이 중 회수된 255부의 자료에 대하여 SPSS를 이용한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상사의 임파워링 리더십과 팔로워십은 조직 구성원들의 정서적 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임파워링 리더십과 정서적 몰입의 관계에서 팔로워십의 매개효과는 존재하지 않으며, 부(-)의 조절효과를 갖는다고 분석되었는데, 이는 권한 위임을 이용한 임파워링 리더십이 리더 행동을 받아들이는 팔로워가 이를 어떻게 받아들이는지에 따라 부정적 영향을 줄 수도 있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임파워링 리더십이 긍정적으로 발휘되기 위해서는 팔로워들과의 상호작용에 주의를 더 기울여야 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