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외국인 유학생의 부모 진로기대, 심리적 독립, 진로성숙, 사회적 지지가 학업중단의도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bstract
국문초록

2000년대 중반이후 외국인 유학생의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국적도 다양해지고 있으나, 외국인 유학생에 대한 연구는 중국 등 특정 국가 학생들에게 편중되거나 대학적응에 대한 주제가 대부분이며 최근 들어 이슈가 되고 있는 유학생의 학업중단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에 체류 중인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부모의 진로기대, 심리적 독립, 진로성숙, 사회적 지지가 학업중단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울산 지역의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부모의 진로기대, 심리적 독립, 진로성숙도, 사회적 지지, 학업지속의도 척도를 포함하는 자기보고식 설문지를 한국어, 영어, 중국어, 베트남어, 몽골어로 제작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총 400건의 자료를 SPSS 21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논문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진로기대, 심리적 독립, 진로성숙도, 사회적 지지, 학업지속의도의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부모의 진로기대와 심리적 독립을 제외하고 서로 상호간의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났고, 각 변인들의 하인요인들 간에도 대부분의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맺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외국인 유학생의 성별에 따른 주요 변인 간 차이는 부모의 진로기대에서만 남녀 차이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국적에 따른 주요 변인 간 차이 검증(F검증)에서는 심리적 독립, 진로성숙도, 친구로 부터의 사회적 지지, 학업지속의도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므로 이 변인들에 대해 국적별로 차이가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교육과정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일원배치 분산분석 결과에서는 심리적 독립, 진로성숙도, 친구로부터의 사회적 지지, 교사로부터의 사회적 지지, 학업지속의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외국인 유학생의 인구배경학적 변인인 경제상황, 한국어능력, 체류기간과 부모의 진로기대, 심리적 독립, 진로성숙도, 사회적 지지, 학업지속의도 간의 상관관계에서는 한국어능력은 심리적 독립과 부적상관을 보였고, 경제상황과 학업지속의도는 정적상관을 보여 유학생들이 경제적으로 여유가 많을수록 학업지속의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체류기간과 교사로부터의 사회적 지지는 부적상관을 보였다.
넷째, 인구배경학적 변인과 주요 변인인 부모의 진로기대, 개인·사회변인들이 학업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인구배경학적 변인인 성별, 경제상황, 한국어능력, 체류기간을 통제 변수로, 부모의 진로기대 하위변인과 심리적 독립, 진로성숙도, 사회적 지지를 독립 변수로, 학업지속의도를 종속변인으로 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3단계로 나누어 관련 변인들을 투입한 결과 종속변인에 대한 설명력이 점차 증가한 것을 확인 하였고, 다중공선성이 보이지 않아 회귀모형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심리적 독립과 친구 및 교사의 지지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심리적 독립 수준이 높고, 친구 및 교사로부터 사회적 지지를 많이 받을수록 학업지속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외국인 유학생의 학업중단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부모의 진로기대, 심리적 독립, 진로성숙도, 사회적 지지 등 여러 요인들을 살펴봄으로써 학업중단을 예방할 수 있는 관리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유학생들이 성공적으로 학업을 마칠 수 있도록 장학금 지원, 멘토 프로그램, 상담프로그램 등 대학 차원의 유학생 지원시스템을 구축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Author(s)
박정아
Issued Date
2020
Awarded Date
2020-02
Type
Dissertation
Keyword
부모의 진로기대심리적 독립진로성숙도사회적 지지학업중단의도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6868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88641
Alternative Author(s)
PARK JEONG A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상담교육전공
Advisor
최현주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교육전공
Language
kor
Rights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Counseling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