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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 융복합 역량 진단 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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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연구목적]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경영학 교육이 지향하는 융복합 인재 교육의 필요성에 주목하여, 경영학에 특화된 융복합 역량(Business Confluence Competency)을 개념화하고, 이를 측정하기 위한 진단 지표를 개발한 연구이다.
[연구방법]융복합 역량의 중요한 이론적 틀인 메타인지이론을 기반으로 하되, 경영학이 탐구하는 기업 장면의 특수한 맥락을 고려하여 경영학 융복합 역량 모델(KTA 모델)을 경영학 분야 최초로 개발하였다. KTA 모델은 경영학 기초 인지력(K; Knowing), 융합사고력(T; Thinking), 융합실행력(A; Acting)의 세 가지 하위 역량과 25개의 세부 측정 항목으로 구성되었다. 측정 도구로서의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해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분석 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한 경영학 융복합 역량 진단 지표는 높은 신뢰도와 더불어 내용/구성/예측 타당도가 검증되었다.
[연구의 시사점]본 연구에서 소개하는 KTA 모델은 경영학 융복합 인재 교육의 정책 수립, 과정 및 교육 내용 설계, 학습 수행 도구, 성과 평가 및 경영교육 인증 등의 다방면에서 높은 활용가치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uthor(s)
김병직장영균정라미
Issued Date
2021
Type
Article
Keyword
경영학
DOI
10.23839/kabe.2021.36.1.1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9298
https://ulsan-primo.hosted.exlibrisgroup.com/primo-explore/fulldisplay?docid=TN_cdi_nrf_kci_oai_kci_go_kr_ARTI_9763447&context=PC&vid=ULSAN&lang=ko_KR&search_scope=default_scope&adaptor=primo_central_multiple_fe&tab=default_tab&query=any,contains,%EA%B2%BD%EC%98%81%ED%95%99%20%EC%9C%B5%EB%B3%B5%ED%95%A9%20%EC%97%AD%EB%9F%89%20%EC%A7%84%EB%8B%A8%20%EC%A7%80%ED%91%9C%20%EA%B0%9C%EB%B0%9C%EC%97%90%20%EA%B4%80%ED%95%9C%20%EC%97%B0%EA%B5%AC&offset=0&pcAvailability=true
Publisher
경영교육연구
Location
대한민국
Language
한국어
ISSN
1598-8651
Citation Volume
36
Citation Number
1
Citation Start Page
1
Citation End Page
25
Appears in Collections:
Business > Business Administ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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