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융복합 역량 진단 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Abstract

[연구목적]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경영학 교육이 지향하는 융복합 인재 교육의 필요성에 주목하여, 경영학에 특화된 융복합 역량(Business Confluence Competency)을 개념화하고, 이를 측정하기 위한 진단 지표를 개발한 연구이다.

[연구방법]융복합 역량의 중요한 이론적 틀인 메타인지이론을 기반으로 하되, 경영학이 탐구하는 기업 장면의 특수한 맥락을 고려하여 경영학 융복합 역량 모델(KTA 모델)을 경영학 분야 최초로 개발하였다. KTA 모델은 경영학 기초 인지력(K; Knowing), 융합사고력(T; Thinking), 융합실행력(A; Acting)의 세 가지 하위 역량과 25개의 세부 측정 항목으로 구성되었다. 측정 도구로서의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해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분석 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한 경영학 융복합 역량 진단 지표는 높은 신뢰도와 더불어 내용/구성/예측 타당도가 검증되었다.

[연구의 시사점]본 연구에서 소개하는 KTA 모델은 경영학 융복합 인재 교육의 정책 수립, 과정 및 교육 내용 설계, 학습 수행 도구, 성과 평가 및 경영교육 인증 등의 다방면에서 높은 활용가치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