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혁적 리더의 힘”: 직무 다양성이 직무 성과에 미치는 영향, 조절된 매개 모형의 적용

Abstract

최근 급변하는 기업환경 속에서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직무의 수준이 다양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구성원들이 경험하는 직무 다양성이 조직 내 주요한 성과 변인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직무 다양성이 어떠한 작동 기제를 거쳐서 직무 성과에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구성원이 인식하는 직무 다양성은 그들의 내재적 동기를 향상시켜 결국 직무성과를 높일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이에 더해서, 직무 다양성이 내재적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변혁적 리더십이 조절할 것이라는 가설을 세웠다.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세 시점에 걸쳐 무작위로 선정된 국내 근로자 총 36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가 진행되었다. 가설의 검증을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검증결과, 직무다양성이 내재적 동기부여를 매개로 직무성과를 향상시킨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특히, 이 과정에서 변혁적 리더십이 직무 다양성과 내재적 동기 사이의 관계를 조절하였다. 이 결과는 직무 다양성을 경험하는 구성원들은 보다 큰 내재적 동기를 느껴서 결국 더 높은 성과를 낸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직무 다양성이 구성원들에게 보다 긍정적으로 작용하기 위해서는 높은 수준의 변혁적 리더십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조직 내 직무 배치와 관리자급 교육 운영 시 구성원의 직무성과를 향상하기 위한 조직 관리 상의 시사점을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