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과부하가 번아웃에 미치는 영향 : 일-가정갈등의 매개효과와 잡크래프팅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Abstract

한국의 근로자들은 여전히 긴 업무시간 및 과도한 업무 부담으로 인한 피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구성원 들이 인식하는 직무과부하가 그들의 조직 내 인식, 태도, 그리고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는 작업은 매우 중요 하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과부하가 번아웃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일-가정갈등이 매개하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둘째, 직무과부하가 일-가정갈등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력을 잡크래프팅이 조절하 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실증 분석을 위해 직장인 367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연구에 활용하였 다. 연구 결과, 직무과부하는 일-가정갈등에 정(+)의 영향을 끼치고, 일-가정갈등은 번아웃에 정(+)의 영향을 끼 치며, 일-가정갈등이 직무과부하-번아웃 사이의 관계를 매개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잡크래프팅이 직무과부하와 일-가정갈등의 관계를 조절한다는 것을 밝혔다. 이를 통해 조직 구성원들의 직장에서 경험하는 부정적인 경험(직 무과부하)이 가정에서의 삶에 영향을 미쳐서 결국 그들을 소진시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잡크래프팅이라는 개인의 주도적 직무 행동이 조직의 부정적 직무 상황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 구는 기업이 구성원을 관리함에 있어 직장 및 가정의 삶 전체의 관점으로 확대하여 바라볼 필요가 있으며, 구성원 개인이 주도적인 직무 행동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는 직무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