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번트 리더십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상사 신뢰의 매개 효과 및 성인 애착의 조절 효과

Abstract

서번트 리더십은 부하 직원들에 대한 공감, 경청, 그리고 존중을 바탕으로 그들의 잠재력 및 성장 가능성에 초점을 맞추어 이끌어 나가는 리더십 형태를 의미한다. 이 서번트 리더십은 구성원들의 다양한 인식, 태도, 그리고 행동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왔다. 특히, 서번트 리더십은 구성원들의 이직의도를 낮춘다고 보고되어 왔다. 그런데 서번트 리더십과 이직의도 사이의 관계에 대한 선행 연구들은 서번트 리더십이 어떤 작동 기제를 거쳐서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그 과정에서 조절하는 변인은 무엇인지에 대해 충분히 밝히지 못한 부분이 있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서번트 리더십과 이직의도 사이의 관계에서 상사신뢰의 매개 효과와 성인애착의 조절 효과를 살펴보았다.

연구에서 수립한 가설들을 검증하기 위하여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횡단 연구의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세 시점에 걸쳐 확보한 설문 자료를 분석해 활용했다. 가설들에 대한 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서번트 리더십은 상사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쳤고, 상사신뢰는 이직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상사신뢰는 서번트 리더십과 이직의도 사이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개인의 특성을 보여주는 성인애착 불안과 회피가 서번트 리더십이 상사신뢰에 미치는 영향력을 부적(-)으로 조절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서번트 리더십이 상사신뢰에 영향을 주어 부하직원의 이직의도를 낮출 수 있음을 확인하였고, 리더와 팔로워 사이의 관계에서 팔로워의 개인적 특성이나 성향이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 결과를 통해, 리더십을 통해 이직의도를 줄이기 위해서는 구성원들의 상사신뢰 수준 뿐만 아니라 성인애착 특성을 적절하게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