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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정보 특성이 제품구매 및 블로그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블로그 정보를 이용하여 실제 구매한 이용자들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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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블로그는 1인 미디어의 초기 형태로서 이후 다양한 플랫폼 출현과 지속적인 기능적인 개선을 통해 유지되어 오고 있으며 운영자와 이용자의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블로그 정보를 이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한 경험이 있는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이용자들이 지각하는 블로그 정보특성이 제품구매 만족 및 블로그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하고 이에 따른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블로그 정보 특성들 중에서 중립성과 동의성을 제외한 경험성, 정확성, 최신성은 모두 구매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블로그를 이용한 실제 제품구매에 대한 만족은 해당 블로그에 대한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특정 블로그를 이용하여 구매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만족한 고객들은 해당 블로그를 주변 사람들에게 긍정적 구전을 전달하고 지속적인 이용의도를 가지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이론적 시사점과 실제 기업이나 개인 블로그 운영자의 블로그 관리 운영에 필요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uthor(s)
박주식신재연장해
Issued Date
2021
Type
Article
Keyword
블로그 정보특성제품 구매만족블로그 충성도
DOI
10.29214/damis.2021.40.2.005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9310
https://ulsan-primo.hosted.exlibrisgroup.com/primo-explore/fulldisplay?docid=TN_cdi_nrf_kci_oai_kci_go_kr_ARTI_9837460&context=PC&vid=ULSAN&lang=ko_KR&search_scope=default_scope&adaptor=primo_central_multiple_fe&tab=default_tab&query=any,contains,%EB%B8%94%EB%A1%9C%EA%B7%B8%20%EC%A0%95%EB%B3%B4%20%ED%8A%B9%EC%84%B1%EC%9D%B4%20%EC%A0%9C%ED%92%88%EA%B5%AC%EB%A7%A4%20%EB%B0%8F%20%EB%B8%94%EB%A1%9C%EA%B7%B8%20%EC%B6%A9%EC%84%B1%EB%8F%84%EC%97%90%20%EB%AF%B8%EC%B9%98%EB%8A%94%20%EC%98%81%ED%96%A5%20-%EB%B8%94%EB%A1%9C%EA%B7%B8%20%EC%A0%95%EB%B3%B4%EB%A5%BC%20%EC%9D%B4%EC%9A%A9%ED%95%98%EC%97%AC%20%EC%8B%A4%EC%A0%9C%20%EA%B5%AC%EB%A7%A4%ED%95%9C%20%EC%9D%B4%EC%9A%A9%EC%9E%90%EB%93%A4%EC%9D%84%20%EC%A4%91%EC%8B%AC%EC%9C%BC%EB%A1%9C-&offset=0&pcAvailability=true
Publisher
경영과 정보연구
Location
대한민국
Language
한국어
ISSN
1598-2459
Citation Volume
40
Citation Number
2
Citation Start Page
67
Citation End Page
83
Appears in Collections:
Business > Business Administr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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