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전략적 지향성이 정보기술역량과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 Abstract
- 본 연구는 중소기업에 종사하는 조직구성원을 대상으로 전략적 지향성이 정보기술역량과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연구모형에서는 전략적 지향성이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며, 이 과정에서 정보기술역량이 매개변수로 사용되었다. 본 연구를 위해서 울산광역시에 소재한 중소 제조업체에 근무하고 있는 조직구성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총 32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277부가 본 연구에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4.0을 사용하여 통계분석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략적 지향성의 고객지향성, 시장지향성, 그리고 기술지향성은 정보기술역량의 정보기술지식과 정보기술운영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정보기술역량의 정보기술기반에 대해서는 전략적 지향성의 고객지향성과 기술지향성만이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전략적 지향성의 고객지향성과 기술지향성이 기업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시장지향성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정보기술역량의 정보기술지식, 정보기술운영, 그리고 정보기술기반 모두 기업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전략적 지향성과 기업성과 간에 정보기술역량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정보기술역량의 하위요인인 정보기술지식, 정보기술운영, 그리고 정보기술기반 모두는 전략적 지향성의 하위요인인 고객지향성 및 기술지향성과 기업성과 간에 부분매개 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오늘날의 제4차 산업혁명시대에서 대기업과 공급체인 상에 있는 중소기업들의 경쟁우위 및 성과 향상을 위하여 고객지향 및 기술지향 경영전략을 수립하여야 하며, 이를 실행할 수 있도록 정보기술지식, 정보기술운영, 그리고 정보기술기반 등의 정보기술역량을 강화하여야 함을 시사해 주고 있다.
- Author(s)
- 양희종; 장길상
- Issued Date
- 2021
- Type
- Article
- Keyword
- Strategic orientation; Customer orientation; Market orientation; Technology orientation; Information technology competency; Mediating effect
- URI
-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9322
https://ulsan-primo.hosted.exlibrisgroup.com/primo-explore/fulldisplay?docid=TN_cdi_nrf_kci_oai_kci_go_kr_ARTI_9890547&context=PC&vid=ULSAN&lang=ko_KR&search_scope=default_scope&adaptor=primo_central_multiple_fe&tab=default_tab&query=any,contains,%EC%A4%91%EC%86%8C%EA%B8%B0%EC%97%85%EC%9D%98%20%EC%A0%84%EB%9E%B5%EC%A0%81%20%EC%A7%80%ED%96%A5%EC%84%B1%EC%9D%B4%20%EC%A0%95%EB%B3%B4%EA%B8%B0%EC%88%A0%EC%97%AD%EB%9F%89%EA%B3%BC%20%EA%B8%B0%EC%97%85%EC%84%B1%EA%B3%BC%EC%97%90%20%EB%AF%B8%EC%B9%98%EB%8A%94%20%EC%98%81%ED%96%A5&offset=0&pcAvailability=true
- Publisher
- 문화기술의 융합
- Location
- 대한민국
- Language
- 한국어
- ISSN
- 2384-0358
- Citation Volume
- 7
- Citation Number
- 4
- Citation Start Page
- 693
- Citation End Page
- 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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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 Business > Business Administration
- 공개 및 라이선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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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일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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