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공공조직에서 감성리더십이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직무열의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는 조직구성원의 혁신행동을 일으키는 리더십의 이론적, 실무적 발전을 촉진하기 위하여 감성리더십, 혁신행동, 직무열의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그 관계에 있어 직무열의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7개 공공기관 260명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위한 자료를 수집하였고, 연구가설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SPSS 23.0과 AMOS 23.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그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감성리더십은 직무열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혁신행동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두 번째 직무열의는 혁신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 직무열의는 감성리더십과 혁신행동 사이에 정적인(+) 완전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감성리더십을 통해 발현된 직무열의가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공공조직을 통해 검증함으로서 일반기업과 마찬가지로 공공조직에서도 성공적 혁신 추진을 위해 감성리더십을 갖춘 리더 육성이 중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한계점을 지적하고 미래 연구를 위한 연구 방향들이 제안되었다.
Author(s)
김해룡백은실
Issued Date
2021
Type
Article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9324
Publisher
디지털융복합연구
Location
대한민국
Language
한국어
ISSN
2713-6434
Citation Volume
19
Citation Number
11
Citation Start Page
201
Citation End Page
213
Appears in Collections:
Business > Business Administration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