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증강현실을 활용한 체험안전교육의 몰입도가 현장 적용성 및 안전사고예방에 미치는 영향: 조선산업 종사자를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가상증강현실 기반의 콘텐츠를 활용한 안전교육의 효과 측정을 위하여, 가상·증강현실을 활용한 체험안전교육의 몰입도가 현장 적용성 및 안전사고예방에 미치는 영향에서 몰입도, 현장 적용성, 안전사고예방, 교육만족도, 전반적 성과, 그리고 안전행동 등 6가지의 측정요인을 분석한 결과, VR을 활용한 안전교육 효과가 6가지 측정요인 모두 5점 만점에 평균 4.1 이상의 높은 점수가 나타났고, 또한 측정요인을 구성하는 개별 문항들에 대한 분석 결과에서도 평균 응답자의 90% 이상이 가상현실 콘텐츠를 활용한 안전교육이 효과가 높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VR 활용 안전교육의 몰입도가 현장 적용성과 안전사고예방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몰입도와 안전사고예방 간에 현장 적용성이 부분매개효과가 존재함을 할 수 있었다. 이러한 부분매개는 여러 가지 인과관계를 다루는 경우 완전매개보다 현실적으로 더 의미 있는 이론적 설득력을 제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