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산업전문 감사인의 감사보수 프리미엄과 감사품질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의 감사시장에서 글로벌 산업전문 감사인이 감사보수 프리미엄을 받는지 여부와 고품질의 감사를 제공하는지를 살펴본다. 이 분야의 국내 선행연구는 산업전문감사인이 고품질의 감사를 제공하고, 그 대가로 더 많은 감사보수를 받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에서 감사인의 산업전문성은 국내시장점유율에 기반한 측정치이지 글로벌 수준에서 측정된 지표가 아니다. 글로벌 회계법인 네트워크는 감사인이 산업전문성을 획득할 수 있는 경로를 국내고객을 넘어 국외의 제휴된 회계법인과 그 고객까지 포함하여 감사인의 산업전문성의 개념을 한 국가 수준에서 글로벌 수준으로 확대시키고 있다. 본 연구는 한국의 감사시장에서 고객회사들이 글로벌 산업전문성의 가치를 어떻게 평가하고 있으며, 글로벌 회계법인 네트워크 내에서의 산업고유 지식의 활용이 감사품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살펴본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2015년부터 2017년까지 유가증권 및 코스닥시장에 상장된 비금융, 12월 결산법인 4,766개의 기업-연도 표본을 이용하여 글로벌 산업전문성과 감사보수 및 (재량적 발생액으로 측정된) 감사품질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감사인의 산업전문성은 고객회사의 매출액 기준 시장점유율 을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실증결과 글로벌 산업전문성만 있는 감사인은 감사보수 프리미엄을 받지는 못하지만 양질의 감사서비스를 제공하는 반면 한국의 산업전문성이 있는 감사인은 감사보수 프리미엄을 받지만 이에 상응하는 높은 품질의 감사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글로벌 산업전문 감사인과 한국의 산업전문 감사인의 감사보수 및 감사품질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한국 감사시장에서 글로벌 수준의 산업고유지식의 활용정도와 그에 대한 고객회사의 평가를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