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FRS 제1115호의 도입 효과: 비정상 매출액 수준과 매출액 정보의 가치관련성을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는 2018년부터 국내 상장기업 등에 의무 적용된 신-수익기준서인 K-IFRS 제1115호의 도입 효과를 비정상 매출액 수준과 매출액 정보의 가치관련성 변화에 초점을 두어 실증적으로 검증한다. 이 때 비정상 매출액 수준은 Stubben(2010)의 연간모형과 분기모형을 이용하여 추정하며 가치관련성 모형은 Bowen et al.(2002)에 기초하여 유도한다. 2016년부터 2019년까지 국내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분석한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K-IFRS 제1115호 도입 이후 비정상 매출액 수준이 유의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동 기준서 도입 후 주식가격에 대한 매출액 정보의 증분적 가치관련성이 더욱 증가한 것으로 관찰된다. 셋째, 상술한 결과가 산업 특성 예컨대, 과거 일관된 수익모형을 적용하지 않고 있어 동 기준서의 변경 효과가 비교적 클 것으로 예측되는 산업 여부 등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수익기준서 변경 후 발생액 외에 또 다른 매출액 조정 수단으로 활용 가능한 실물조정 척도인 비정상 영업현금흐름 수준도 유의하게 감소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처럼 본 연구의 결과는 K-IFRS 제1115호의 도입 효과가 소속산업의 특성에 따라 일부 차이를 보이고 있기는 하나 전반적으로 경영자의 기회주의적 회계선택을 제한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매출액 정보의 유용성이 한층 더 제고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다만, 본 연구는 K-IFRS 제1115호 도입 직후 2년까지를 분석대상 기간으로 고려한 초기 실증 연구로 향후 표본기간을 확장한 후속연구에서 연구결과가 달리 관찰될 여지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 결과에 대해서는 다소 제한된 해석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