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빅데이터 활용을 위한 Microsoft Excel 및Open Source BI 도구 중심의 업무 프로세스 연구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IT 인프라가 열악한 중소기업의 빅데이터 활용을 위한 Microsoft Excel과 Open Source BI 도구 중심의 업무 프로세스를 제안한다. 이를 대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IT 역량을 가진 중소기업의 빅데이터 활용 진입장벽을 낮추고자 한다. 중소기업 특성상 제한적이고 산재되어 있는 데이터를 체계적인 절차를 통하여 수집하고 손쉬운 방법을 통하여 분석 및 결과를 도출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연구 목표는 첫째, 적은 비용과 낮은 전문성으로도 구현 가능한 빅데이터 활용 도구 개발, 둘째 중소기업의 빅데이터 활용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 해결, 셋째 실시간 의사결정 구조의 확립이다. 이를 위한 전반적 아키텍처를 아래 표1로 제안할 수 있다. 상세한 사항은 본 논문에서 제안할 것이며, 중소기업 특성에 맞추어 IT 인프라가 확보되지 못한 상태에서 체계적인 빅데이터 분석을 제안한 사항이니 이는 모든 기업에 적용될 수는 없다고 생각 한다. 하지만 이는 “NCS 학습 모듈 빅데이터 분석 결과 시각화”와 방향을 같이하기에 많은 기업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판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