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연구목적 : 신종감염병(COVID-19) 관리가 일상적인 업무로 자리 잡힌 상황에서 외래간호사의 업무 중요도와 수행도 분석을 통해 변화된 업무를 확인하여 업무를 재구성하는 근거자료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2022년 3월18일부터 4월 15일까지 일 상급종합병원 외래에서 근무하는 147명을 대상으로 일반적특성, 외래간호업무의 중요도와 수행도, 코로나 업무 관련특성에 대해 자가보고형 설문지로 자료수집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Statistics 27를 사용하여 paired t-test와 ANOVA를 이용하고 중요도-수행도 분석(IPA)을 시행하였다.

연구결과 : 외래간호 업무의 중요도-수행도 분석(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IPA) 결과 제 1사분면은 중요도와 수행도가 모두 높은 사분면으로 감염관리, 외래통상업무, 환자교육/상담, 의사소통이 위치하였고 제 2사분면은 중요도에 비해 수행도가 낮은 영역으로 치료적 간호, 인력관리로 확인되었다. 제 3사분면은 중요도와 수행도가 모두 낮은 사분면으로 정보관리, 환자옹호, 질향상활동이 중요도는 낮으나 수행도는 높은 제 4사분면은 물품/환경관리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외래간호 업무의 중요도와 수행도는 전체영역 및 하위영역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중요도가 수행도에 비해 높았다. 대상자의 외래 업무 중요도는 4점 만점에 평균 3.47±0.37점이였으며 하위영역 중 감염관리 3.66±0.42점으로 가장 높았고, 환자교육/상담 3.64±0.47, 치료적 간호 3.62±0.57, 의사소통 3.57±0.48, 외래통상업무 3.48±0.38, 인력관리 3.48±0.50, 물품/환경관리 3.47±0.51, 정보관리 3.34±0.52, 환자옹호 3.32±0.60, 질향상활동 3.09±0.66 순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외래간호 업무 수행도는 4점 만점에 평균 2.45±0.44이였으며, 수행도에서도 감염관리 3.29±0.55로 가장 높았고, 그 다음은 의사소통 2.96±0.76, 외래통상업무 2.95±0.52, 환자교육/상담 2.66±0.66, 물품/환경 관리 2.57±0.80, 환자옹호 2.43±0.72, 정보관리 2.24±0.68, 인력관리 1.90±0.85, 질향상활동 1.89±0.73, 치료적 간호 1.62±0.64 순 이였다.

코로나 확진자 및 노출자 경험 빈도에 대한 응답자 수는 147명 중 113명으로 일평균 4.62±6.18 건 이였다. 코로나 환자 관련 업무 빈도에 대한 응답자 수는 146명이였고 일평균 업무빈도는 4.39±11.18 건 이였다. 코로나 환자로 인한 업무 증가시간에 대한 응답자수는 140명으로 평균 37.14±19.80 분 이였다. 코로나환자로 인한 시간외 근무가 발생했다고 응답한 77 명의 시간외 발생 시간은 평균 27.47±15.66 분 이였다.

결론 : COVID-19 팬데믹 상황에서 외래간호사의 업무에 대한 중요도-수행도 분석을 통해 감염관리 업무의 중요도와 수행도가 높게 측정되었다. 신종감염병으로 인한 감염관리 업무는 외래간호사의 일상적인 업무가 되었다. 따라서, 감염관리 업무에 대한 업무 지침을 마련하고 지원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외래간호사의 업무 중 정보관리, 환자옹호, 질향상활동이 중요도와 수행도가 낮게 측정된 원인을 분석하여 업무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수행도를 높이기 위한 중장기 개선 방안 마련이 필요할 것이다. 상급종합병원의 경우 치료적 간호 업무는 특수부서에 국한되거나, 전담간호사, 전문간호사가 수행하는 업무로 세분화, 전문화되었다. 외래간호사는 치료적 간호 중 환자사정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많이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치료적 간호에 대한 측정도구를 수정, 보완하여 업무를 재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