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상급종합병원 입원 환자와 보호자의 COVID-19 예방을 위한 마스크 착용 이행에 미치는 영향 요인

Abstract

의료기관에 입원한 환자와 보호자의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마스크 착용에 대한 지식, 인식, 이행 정도를 확인하고 마스크 착용 이행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확인하기 위한 상관성 조사연구이다.

서울 소재 일 상급 종합병원 1일 이상 입원한 환자와 보호자를 대상으로 편의 추출하여 표집하였다. 환자와 보호자 172명을 대상으로 2022년 4월 21일부터 4월 27일까지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마스크 착용 지식 28문항, 인식 19문항, 이행 31문항으로 측정하였다. 대상자의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로 산출하고 대상자 특성에 따른 지식, 인식과 이행의 차이는 independent t-test, one-way ANOVA 를 이용하였으며, 지식, 인식과 이행의 관계는 피어슨 상관계수로 분석하였고, 마스크 착용 이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다중회귀분석으로 확인하였다.

대상자는 환자가 75명(43.6%), 보호자가 97명(56.4%)으로 평균 연령은 54.97(±12.17)세였다. 여성이 105명(61%)이었고, 최종학력은 대학 졸업 이상이 92명(53.5%)이었다. 다인실 사용자가 100명(58.1%)이었다. 마스크 착용에 대한 지식 점수는 총 28점 만점에 평균 24.42점±2.30이었다, 올바른 마스크 착용 방법에 대한 지식은 총 9점 만점에 평균 6.84점±1.37이었고, 일상생활에서 마스크 착용 지식은 총 9점 만점에 평균 8.80점±0.66이었고, 입원생활에서 마스크 착용 지식은 총 10점 만점에 평균 8.77점±1.31이었다. 대상자의 마스크 착용에 대한 인식은 총점 63점 만점에 평균 50.90점±7.36이었다. 마스크 착용시 태도는 총점 24점 만점에 평균 16.67점±4.09이었다. 올바른 마스크 착용 방법의 인식은 총점 15점 만점에 평균 12.42점±2.23이었고, 일상생활에서 마스크 착용의 인식은 총점 9점 만점에 평균 7.96점±1.39이었으며, 입원생활에서의 마스크 착용의 인식은 총점 15점 만점에 평균 13.84점±2.10이었다. 마스크 착용 이행 정도는 총점 93점 만점에 평균 76.83점±6.67이었다. 마스크 올바른 착용 방법의 이행은 총 27점 만점에 20.19점±6.67이었고, 일상생활에서 마스크 착용의 이행은 총 27점 만점에 26.44점±1.68이었으며, 입원생활에서 마스크 착용의 이행은 총 30점 만점에 25.21점±3.78이었다. 코로나19 유행 종식 후 마스크 착용은 총 9점 만점에 4.98점±1.79이었다. 마스크 착용에 대한 지식은 입원 병실 종류에 따라 1인실 입원한 경우(F=6.309, p=.005), 코로나19 예방접종을 3차 접종 완료한 경우(F=4.683, p=.010)에 높았다. 마스크 착용 대한 인식에서는 코로나 확진 이력이 없을 떄(t=-3.195, p=.002), 동거가족의 코로나 확진 이력이 없을 때(t=-2.118, p=.036), 코로나19 예방접종을 3차 완료한 경우(F=5.243, p=.006), 마스크 착용에 어려움이 없을수록(F=5.113, p=.007) 높았다. 마스크 착용 이행에서는 입원 병실 종류에 따라 1인실에 입원한 경우(F=3.370, p=.046)에 높았다. 마스크 착용에 대한 지식, 인식 및 이행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으며,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마스크 착용 이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지식, 인식으로 나타났으며 설명력 48.4% 이었다(F=41.068, p<.001).

입원생활에서의 마스크 착용에 대한 이행은 일상생활에서의 마스크 착용에 대한 이행보다 낮았으며, 지식과 인식이 마스크 착용 이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입원생활에서는 감염 전파 예방에 더욱 주의가 필요하므로 구체적이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여 지식과 인식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