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수주생산 환경에서의 견적체계 구성에 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제품에 대한 고객의 요구가 무엇보다 중시되는 기업 경쟁 환경에서는 기존의 대량 생산이 아닌 개별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켜야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특히 수주생산 환경에서 고객 요구의 다양성은 기업의 제품 설계에 어려움을 가져오며, 기업 내 제품 정보 시스템 관리 및 운영에 많은 부담을 준다.
수주생산 환경에서의 기업들은 견적 및 수주관리를 위한 리드타임 단축, 고객의 요구사항을 제품의 기능과 품질로 만족시키는 능력, 강력한 가격 경쟁능력 등과 같은 주요 경쟁 요인들로부터 압박을 받고 있다. 그중에서도 고객에 대한 견적업무는 수주확보를 위해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요구한다.
수주생산 환경에서 견적가격은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여 산출하고 있다. 그러나 정확한 견적가격을 산출하기 위해서는 비용 추정이 이루어지기 전에 제품에 대한 범위가 결정되어야 한다. 이러한 제품범위는 견적에서 사용되는 사양의 정확도에 따라 달라지며, 견적가격에도 영향을 크게 미친다.
수주생산 환경에서 견적 작성은 고객의 요구에 따라 제품의 사양이 변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관리되는 표준화된 제품구조를 활용하기 어렵다. 따라서 기업은 견적 과정에서 견적가격을 정확히 추정하는 것이 매우 힘든 일이며, 제한된 견적 제출일까지 제품사양에 가장 근사한 견적가격을 추정해야 하는 것은 더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본 논문에서는 수주생산 환경을 가진 'H' 기업의 선박 엔진 제조 부문을 연구 대상으로 수주생산 환경에서의 견적 작성에서 발생되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견적체계 관리를 제시한다. 제시된 견적체계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다룬다.
첫째, 수주생산 환경을 가진 기업에서의 효율적인 견적을 구성할 수 있는 견적 프레임워크와 견적 BOM 정보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둘째, 수주생산 환경을 가진 기업에서 견적정보는 고객요구, 제품생산 환경의 변화, 기술제휴사의 도면정보 변경, 그리고 제품의 기술개선 등의 다양한 요인에 의해 변경된다. 본 논문에서는 견적생성 프로세스를 기준으로 견적변경 프로세스를 제시하고, 일관적이고 효율적인 견적변경 처리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견적의 변경이 발생하는 요인을 정의하고, 각 요인에 대한 변경유형을 정의하였다. 그리고 견적변경에 대한 발생 요인별 사례를 통하여 견적변경 프로세스가 견적 관리 시스템에 적용되는 과정을 보여준다. 셋째, 수주생산 환경을 가진 기업의 견적 단가정보는 견적을 작성하는 제품의 다양성과 복잡성에 따라, 대표 값으로 한정하는 어려움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제품의 특성을 기반으로 관리하는 단가정보 체계 및 견적 작성에서 단가정보 선정 프로세스를 사례를 통해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제안된 견적 프레임워크의 유용성을 입증과 제안된 견적변경 요인, 견적변경 유형, 견적변경 프로세스, 그리고 견적체계 관리의 유용성을 보여주기 위하여 JAVA 플랫폼을 기반으로 통합 견적 관리 시스템을 구축한 사례를 제시하며 그 기대효과를 보여준다.
Author(s)
전규환
Issued Date
2022
Awarded Date
2022-02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9830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05577
Alternative Author(s)
Jeon Gyuhwan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일반대학원 산업공학전공
Advisor
박창권, 장길상
Degree
Doctor
Publisher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산업공학전공
Language
kor
Rights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 받습니다.
Appears in Collections:
Industrial Management Engineering > 2. Theses (Ph.D)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