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중년 후기성인의 생태체계 관점에 따른 노후준비와 성공적 노화 인식에 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백세시대를 맞이하여 생애발달주기에서 노인으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고, 성공적 노화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노후준비와 성공적 노화에 관한 연구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많은 선행연구에 따르면 노후준비는 성공적 노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필수 불가결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생태체계적 관점에서 중년 후기성인의 노후준비와 성공적 노화 인식에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연구를 수행하여 이를 통해 중년 후기성인들이 성공적 노화를 도모하도록 기여 하고자 한다. 가족학 전문가들이 생태체계적 관점 접근의 필요성과 시대의 흐름을 이해하고 수용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면서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가족생활 교육을 담당하는 정부와 지자체가 중년기 성인들의 성공적 노화 인식과 노후준비를 도울 수 있도록 정책이나 프로그램 개발 등 관련 연구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중년 후기성인의 생태체계 요인을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에서 도출하고 자아존중감, 여가활동 만족, 사회적 지지, 정책 신뢰를 주요 변인으로 상정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중년 후기의 성인을 만 55세에서 만 64세로 규정하고 3월 21일부터 3월 25일까지 5일간 예비조사를 하여 문항을 수정하였으며 3월 28일부터 4월 15일까지 전국 성인 55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하였다. 이 중 불성실한 응답과 연구대상 범위에서 벗어난 설문지를 제외하고 496부의 자료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중년 후기성인의 생태체계 요인에 따른 노후준비와 성공적 노화 인식 간의 구조 관계를 알아보고자 미시체계 요인으로 자아존중감, 중간체계 요인으로 여가활동 만족, 외체계 요인으로 사회적 지지, 거시체계 요인으로 정책 신뢰를 상정하고 노후준비와 성공적 노화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또한, 인구 사회학적 특성을 조절변수로 하여 다집단 분석하고, 집단 간 경로의 차이 및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 사회학적 특성이 노후준비와 성공적 노화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성별, 학력, 직업, 월 소득, 동거가족, 종교로 나타났다. 이러한 인구 사회학적 특성들은 노후준비와 성공적 노화 인식에 각각 다르게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생태체계학적 관점에 따라 분류한 하위요인의 관계는 자아존중감, 여가활동만족, 사회적지지, 정책신뢰가 높을수록 노후준비도가 높다고 인식하며, 노후 준비가 높다고 인식할수록 성공적 노화 인식도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생태체계학적 관점에서 노후준비와 성공적 노화 인식 사이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미시체계요인인 자아존중감, 중간체계요인인 여가활동 만족, 외 체계요인인 사회적지지, 거시체계요인인 정책 신뢰는 성공적 노화 인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고, 노후준비를 통해 노후인식을 개선하여, 성공적 노화 인식에 변화를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인구 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조절 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다집단 분석한 결과, 먼저 성별에 의한 조절 효과는 사회적 지지가 노후준비에 미치는 영향이 남성이 여성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여가활동 만족은 여성의 경우 노후준비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확인됐지만, 남성 집단에서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학력에 의한 조절 효과를 살펴본 결과, 사회적 지지가 노후준비에 미치는 영향이 학력에 따라 가장 뚜렷하게 나타났다. 정책 신뢰는 고졸 이하 집단과 대졸 집단에서 노후준비와 성공적 노화 인식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고, 대학원 이상 집단에서는 노후준비와 성공적 노화 인식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직업에서는 여가활동 만족이 노후준비에 미치는 인식이 비전문직 집단에서는 정(+)의 영향을 미쳤으나 전문직 집단에서는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지만 성공적 노화에 미치는 인식은 전문직 집단에서 정(+)의 영향을 보였으나, 비전문직 집단에서는 유의미한 결과를 보이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종교의 조절 효과는 정책 신뢰가 노후준비에 미치는 영향에서 종교를 가진 집단은 정(+)의 영향을 보였으나 비종교인 집단에서는 유의하지 않았으며, 노후준비가 성공적 노화 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종교인 집단에서 정(+)의 영향을 미쳤지만, 비종교인 집단에서는 유의하지 않았다.
본 연구의 정책적 제언은 다음과 같다. 노후준비가 성공적 노화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므로 교육프로그램이나 정책에 있어 노후준비와 성공적 노화를 통합적으로 교육하거나, 통합적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 또한, 노후준비나 성공적 노화에 대한 정책도 생태체계적 관점 및 다양한 인구 사회학적 특성을 고려해야 하며, 사회적 지지에 대해서도 가족관계를 탈피해 다양한 관계를 지원해야 할 것이다.
Author(s)
양외금
Issued Date
2022
Awarded Date
2022-08
Type
dissertation
Keyword
생태체계성공적 노화노후준비중년 후기성공적 노화 인식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9843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35468
Alternative Author(s)
Yang Oe geum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일반대학원 아동가정복지학과
Advisor
정민자
Degree
Doctor
Publisher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아동가정복지학과
Language
kor
Rights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 받습니다.
Appears in Collections:
Child family > 2. Theses (Ph.D)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