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아동학대예방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분석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긍정 양육 129원칙을 기반으로
Abstract
국 문 초 록

아동학대예방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분석
-긍정 양육 129원칙을 기반으로-

아동가정복지학 전공 박 정 희
지도교수 정 민 자

최근 코로나19로 어려움이 많은 가운데 심각한 사건들이 많이 나타났다. 그중에서도 아동학대 문제가 사회 논쟁거리가 되었다. 특히 아동학대 행위자 중 부모가 전체의 82.1%를 차지했다. 그런 상황에 2021년 1월 민법상 징계권 조항이 폐지되면서 체벌 금지에 대한 인식 및 아동권리에 대한 인식 전환이 시급한 상황이 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어린이집에 다니는 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아동권리와 긍정적 아동 훈육내용을 통해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그 효과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에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아동학대예방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은 어떠한가? 둘째, 아동학대예방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 대상은 울산광역시에 소재한 A 어린이집의 만0세~5세 자녀를 둔 부모 60여 명이었다. A 어린이집 원아의 부모 88명 중 자원한 부모 60여 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참여자 30여 명을 실험집단으로 프로그램 미참여자 30여 명을 통제집단으로 나누었다. 실험집단에 소속된 부모에게는 아동학대예방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1회 60분씩 총 4회를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에는 아무런 처치도 하지 않았다.
코로나19 확진자가 전국적으로 급격하게 늘어나면서 예정된 대면 프로그램이 취소되어, 다시 프로그램 진행에 대한 요구도 조사를 진행하였다. 참여자의 요구를 반영하여 프로그램 영상을 사전에 제작한 후 비대면으로 일정 기간 이내 영상을 시청하게 하였다. 영상시청에 대한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영상 도중 돌발퀴즈에 대한 답변은 영상을 전송받은 곳(키즈노트) 하단에 댓글을 올리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아동학대 인식 및 권리인식에 대해 사전-사후 검사 t-검증을 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긍정 양육 기반 프로그램 4회기 내용을 개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제작된 영상으로 비대면 수업을 개발하였다. 교육효과 검증을 위해 사전사후 검사 결과, 아동학대예방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집단의 아동학대 및 아동권리에 대한 인식이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분석 결과를 통해 아동학대예방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참여자 인식에 영향을 주고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긍정 양육 129원칙 기반 아동학대예방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부모 자신의 양육 태도와 자녀에 대한 이해, 자녀 문제행동에 대한 이해, 아동학대와 권리에 관한 내용을 다루어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이 부모의 인식 전환에 도움을 줄 수 있었다.
셋째, 비대면을 통한 프로그램 진행방식으로 다양한 요구, 예를 들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 요구를 충족시켰다. 이에 맞벌이 및 어린 영유아를 돌보는 부모는 정해진 시간과 장소에 참여가 어려운 점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었다. 추후 더 많은 교육을 통해 일반화를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주제어 : 긍정 양육 129원칙, 아동권리, 아동학대예방 부모교육
Author(s)
박정희
Issued Date
2022
Awarded Date
2022-08
Type
dissertation
Keyword
긍정 양육 129원칙아동권리아동학대예방 부모교육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9846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35470
Alternative Author(s)
Park, Jung-Hee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일반대학원 아동가정복지학과
Advisor
정민자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아동가정복지학과
Language
kor
Rights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 받습니다.
Appears in Collections:
Child family > 1. Theses (Master)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