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과 교실환경 및 부모의 양육행동이 학습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 Abstract
- 국 문 초 록
본 연구는 만 6세 유아들을 대상으로 또래놀이 상호작용, 교실환경 및 부모의 양육행동이 학습준비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또래놀이 상호작용, 교실환경, 부모의 양육행동 및 학습준비도의 일반적 경향은 어떠한가?
2. 또래놀이 상호작용, 교실환경, 부모의 양육행동 및 학습준비도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3. 또래놀이 상호작용, 교실환경 및 부모의 양육행동이 학습준비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육아정책연구소에서 실시한 한국아동패널(Panel Study of Korean Children:PSKC) 7차년도(2014)) 자료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7차년도에 참여한 만 6세 1,041명의 유아와 그들의 담임교사 및 부모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또래놀이 상호작용은 Fantuzzo 외(1998)의 또래놀이 행동척도(Penn Interactive Peer Play Scale: PIPPS)를 한국아동패널 연구진이 수정하고 예비조사를 실시한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교실환경은 육아정책연구소에서 개발한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고 부모의 양육행동은 조복희 외(1999)의 연구를 참고하여 한국아동패널 연구진이 자체 제작한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학습준비도는 Murphey와 Burns(2002)의 도구를 한국아동패널 연구진이 번역하고 예비조사를 실시한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SPSS 26.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분석, 신뢰도분석, 독립표본 t검정,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또래놀이 상호작용과 교실환경 및 부모의 양육행동이 학습준비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또래놀이 상호작용, 교실환경, 부모의 양육행동 및 학습준비도의 일반적 경향을 살펴본 결과, 또래놀이 상호작용에서는 놀이 상호작용, 놀이 방해, 놀이 단절 순으로 평균이 높게 나타났다. 성별에 따른 차이를 분석한 결과, 놀이 상호작용이 여아가 남아보다 높았고, 놀이 방해는 남아가 여아보다 높았다. 부모의 양육행동에서는 어머니 온정적 양육행동, 아버지 온정적 양육행동, 어머니 통제적 양육행동, 아버지 통제적 양육행동 순으로 평균이 높게 나타났다. 성별에 따른 차이를 분석한 결과, 아버지 통제적 양육행동만 남아가 여아보다 높았다. 학습준비도에서는 인지발달 및 일반적 지식, 의사소통, 사회·정서발달, 학습에 대한 태도의 순으로 평균이 높게 나타났다. 성별에 따른 차이를 분석한 결과, 하위요인 모두 여아가 남아보다 높았다.
둘째: 또래놀이 상호작용, 교실환경, 부모의 양육행동 및 학습준비도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먼저 또래놀이 상호작용 전체와 학습준비도 간의 정적 상관, 놀이 상호작용과 학습준비도 간의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놀이 방해와 학습준비도 간의 부적 상관, 놀이 단절과 학습준비도 간의 부적 상관이 나타났다. 교실환경과 학습준비도 간의 정적 상관이 나타났고 어머니 온정적 양육행동과 학습준비도 간의 정적 상관, 아버지 온정적 양육행동과 학습준비도 간의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어머니의 통제적 양육행동과 학습준비도 간 그리고 아버지 통제적 양육행동과 학습준비도 간의 상관은 유의하지 않았다.
셋째: 또래놀이 상호작용, 교실환경 및 부모의 양육행동이 학습준비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학습준비도는 또래놀이 상호작용이 가장 높은 영향을 보였고, 다음으로 교실환경, 어머니 온정적 양육행동, 아버지 온정적 양육행동 순으로 영향을 미쳤다. 사회·정서발달은 놀이 상호작용이 가장 높은 영향력을 보였고, 다음으로 놀이 단절, 놀이 방해 순으로 영향을 미쳤다. 또한 교실환경이 영향을 주었고, 어머니 온정적 양육행동, 어머니 통제적 양육행동 순으로 영향을 미쳤다. 학습에 대한 태도는 놀이 상호작용이 가장 높은 영향을 보였고, 다음으로 놀이 단절, 놀이 방해 순으로 영향을 미쳤다. 또한 교실환경이 영향을 주었고, 어머니 온정적 양육행동, 아버지 온정적 양육행동 순으로 영향을 미쳤다. 의사소통은 놀이 상호작용이 가장 높은 영향을 보였고, 다음으로 놀이 단절, 놀이 방해 순으로 영향을 미쳤다. 또한 교실환경, 아버지 온정적 양육행동 순으로 영향을 미쳤다. 인지발달 및 일반적 지식은 놀이 상호작용이 가장 높은 영향을 보였고, 다음으로 놀이 단절, 교실환경, 아버지 온정적 양육행동 순으로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또래놀이 상호작용, 교실환경 및 부모의 온정적 양육행동이 학습준비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부모의 양육행동에서는 아버지의 온정적 양육행동이 의사소통과 인지발달 및 일반적 지식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종합해보면 또래놀이 상호작용, 교실환경 및 부모의 온정적 양육행동이 학습준비도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써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와 다르게 각 변인과 교실환경이 학습준비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교실환경은 학습준비도뿐만 아니라 또래놀이 상호작용에도 직·간접적 관련이 있으므로 교실환경과 유아의 환경적 변인 간의 연구가 추가로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주요어 : 또래놀이 상호작용, 교실환경, 부모의 양육행동, 학습준비도
- Author(s)
- 정혜은
- Issued Date
- 2022
- Awarded Date
- 2022-08
- Type
- dissertation
- Keyword
- 또래놀이 상호작용; 교실환경; 부모의 양육행동; 학습준비도
- URI
-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9847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38436
- 공개 및 라이선스
-
- 파일 목록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