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가 경험한 다문화가정 영유아 보육의 어려움과 극복
- Abstract
- 보육교사가 경험한 다문화가정 영유아 보육의 어려움과 극복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 영유아를 보육하는 교사의 경험을 바탕으로 다문화가정 영유아를 보육하는 교사의 어려움과 극복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다문화가정 영유아를 보육하는 교사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앞으로 다문화교사를 위한 지원체계의 방향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참여자는 다문화가정 영유아를 1년 이내에 1년 이상 보육한 경험이 있는 보육 교사 14명으로 이들은 목적적 표집을 통해 선정하였다. 심층 면담을 통해 수집한 자료를 Elo와 Kyngas(2008)이 제시한 준비단계, 조직단계 그리고 분석과정과 결과 보고 단계 등 세 단계를 거쳐 귀납적 내용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에 따라서 보육교사가 경험한 다문화가정 영유아 보육의 어려움과 극복은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먼저, 다문화가정 영유아 보육을 경험한 교사는 다문화가정 영유아 지원의 어려움, 다문화가정의 부모와의 관계 속에서 나타나는 어려움, 그리고 교사로서 내부적으로 느끼는 어려움으로 나누어졌다. 첫 번째, 다문화가정 영유아 지원의 어려움에는 ‘손이 많이 가요’, ‘적응이 어려워요’, ‘잘 따라오지 못해요’로 나타났고, 부모와의 관계에서 나타난 어려움은 ‘의사소통이 어려워요’, ‘이해가 어려워요’, ‘신뢰 관계 형성이 어려워요’로 나타났다. 교사로서 내부적으로 느끼는 어려움은 ‘물어볼 데가 없어요’, ‘다문화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요’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다문화가정 영유아 보육의 어려움에 따른 극복은 세 가지로 나타났는데 ‘다문화가정 영유아 지원을 위한 전략’과 ‘다문화가정 부모와의 신뢰적 관계 맺기의 전략’ 그리고 ‘교사로서의 성장’으로 나타났다. 다문화가정 영유아 지도 전략에서는 ‘아이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요’, ‘이해하고 수용해요’였고, ‘다문화가정 부모와의 신뢰적 관계 맺기의 전략’으로는 ‘한 번 더 이야기해요’, ‘상담에 집중해요’였다. 마지막으로 ‘교사로서의 성장’에서는 ‘교육과 상담에 참여해요’, ‘선입견이 깨졌어요’, ‘자신감과 보람을 느껴요’로 나타났다.
연구의 결과로 다문화가정 영유아를 보육하는 교사들의 어려움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함으로 다문화가정을 보육하는 교사들을 위한 지원이 실질적인 면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코칭 시스템이 마련되어야 하며, 다문화가정 영유아를 지원하는 사회적 지원체계와의 연계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영유아를 보육하는 교사의 어려움과 극복에 대해 깊이 있게 살펴보고 이해함으로써 다문화가정 영유아를 보육하는 교사의 어려움을 예방하고 앞으로 다문화가정 영유아를 보육하게 될 예비교사에게 다문화가정 영유아의 효과적인 지원방안을 위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는 데 의의가 있다.
- Author(s)
- 조미영
- Issued Date
- 2022
- Awarded Date
- 2022-02
- Type
- dissertation
- Keyword
- 다문화가정 영유아
- URI
-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9851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03276
- 공개 및 라이선스
-
- 파일 목록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